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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수시 [중앙대학교]논술고사 출제 경향 및 문항분석(자연계열)

 

2011년 11월 12∼13일에 치러진 2012학년도 중앙대 수시 논술고사는 12일(인문계), 13일(자연계)로 나누어 120분 동안 진행되었다. 전반적으로 큰 변화 없이 2011년 수시 논술고사와 기존에 발표한 논술가이드북의 모의 논술고사 유형에 충실했으며, 다소 변화된 측면은 인문계열은 다소 인문적으로, 자연계열은 보다 수리적 특징이 강조된 형태로 출제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전반적 경향은 기존과 유사하기 때문에 중앙대학교 논술고사를 충실히 준비한 학생들에겐 큰 어려움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으리라 예상된다.

자연계열의 경우 120분 동안 모의 논술고사와 동일하게 5개의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이는 2011학년도 수시 논술고사보다는 1문제가 줄어든 것이다. 각각의 문제는 수리과학통합형, 통합과학형으로 구성되었는데 주로 물리 교과의 파동과 입자에 관한 내용이 수학 교과의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단원과 통합되어 출제되었으며, 통합과학형 문항은 생물 교과의 생명 현상의 특징에 관한 내용이 물리 교과의 파장 단원과 통합되어 출제되었다. 난이도는 모의 논술고사에 비해 수리 교과와 통합되는 정도가 높아지고 장문의 제시문이 여러 개 제시되어 학생들이 체감한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높아졌다. 수리 교과의 비중이 높아진 만큼 관련 함수 및 그래프, 표를 함께 제시하는 중앙대 논술고사의 특징이 더 강조되어 여러 개의 그래프와 도표를 이해할 수 있는 자료 해석 능력이 요구되었다. 이처럼 중앙대의 경우 수리 교과와의 통합 정도가 높아지고 다양한 함수 그래프를 동반한 긴 제시문이 주어져 여러 교과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판단력은 물론 독해력과 정보 분석력이 요구되었다.

 

▣ 자연계열 출제 경향

ㆍ 120분 동안 통합교과형 문제 5개 해결

중앙대 수시 논술고사는 120분 동안 진행되며 여러 교과의 내용으로 구성된 제시문을 분석하여 해결하는 문제를 5개 출제한다. 이와 같은 형식은 2012학년도에도 그대로 유지하여 출제되었는데 이는 문항을 관련 교과를 기준으로 나누고 각각의 세부 논제를 출제하는 다른 대학과 형식적으로 다른 점이다. 따라서 중앙대 수시 논술고사는 특정 교과의 성격을 기준으로 구분하기보다는 논제 해결에 필요한 수학, 과학 지식을 함께 제시하고 세분화된 논제 없이 하나의 큰 문제로 구성한다. 2012학년도 수시 논술에서도 엥겔만과 블랙만이 실시한 생물학적 실험, 장력과 파동의 성질과 같은 물리학적 개념, 독립시행과 일차변환과 같은 수학적 지식을 모두 하나의 제시문으로 주고 논제에서는 관련된 제시문을 나타내 주었다. 논제 역시 제시문의 특징을 반영하여 물리 ㆍ 생물 교과의 통합과학형, 수학 ㆍ 과학 교과의 수리과학통합형 문제들이 5개 출제되었다. 특히, 이번 수시 논술에서는 수학 교과와의 통합되는 정도가 높아져 과학 지식을 수학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 많았다. 따라서 다른 어느 대학보다도 수학, 과학 교과간의 통합적인 사고력과 해결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 중요하였다.

ㆍ 그래프와 도표의 경향성을 파악하여 해결하는 수리 교과형 문항의 비중 증가

2012학년도부터 각 대학에서는 수리적 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해 수리 교과형 문항을 단독으로 출제하거나 과학 교과와 통합되는 정도를 높여 그 비중을 높이고 있다. 중앙대도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5개의 문제 중 4개의 문제에서 수리적 개념과 지식을 활용하여 해결하는 문제를 출제하여 수리 교과와 통합되는 정도를 높였다. 이는 지난해와 사전에 발표된 모의 논술고사보다 더 높아진 형태이다. 중앙대의 경우 그래프나 도표를 주고 그 경향성을 파악하여 응용하는 문제를 많이 출제하는데 이번 수시 논술고사에서도 수리 교과형 문항이 증가한 만큼 상용로그 그래프, 세포를 배양하는 접시를 나타내는 함수의 개형, 세포의 모습을 좌표공간에 옮겨 놓았을 때의 표와 같이 해결 과정에 필요한 함수나 경향성을 반영한 도표를 많이 제시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연 현상을 스스로 수학적으로 모델링 할 수 있어야 하며 표를 구성하는 각각의 변인들의 특징을 파악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었다.

ㆍ 여러 문제에서 활용되는 장문의 제시문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 해석 능력 필요

중앙대는 성균관대나 한양대가 개념과 원리 중심의 짧은 형식의 제시문을 제공하는 것과는 달리 장문의 제시문으로 구성한다. 이와 같은 특징은 2012학년도 수시 논술에서도 그대로 유지되어 긴 제시문이 출제되었는데 교과 간의 통합 정도가 높아진 만큼 관련 교과도 다양화 되어 (가)~(마)까지 총 다섯 개의 제시문이 길게 제공되었다. 따라서 중앙대 수시 논술고사를 치른 자연계 학생들은 이해력을 바탕으로 한 자료 해석 능력이 요구되었다. 여러 교과의 통합되는 정도가 높아진 만큼 5개의 문제와 관련된 제시문을 찾아 이해하고 내용 사이의 연관 관계를 찾는 것도 관건이었다. 문제와 관련된 제시문들은 논제에 모두 제시해 주었지만 규칙성이 없고 관련된 제시문이 여러 개여서 학생들은 각각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같은 제시문을 여러 번 읽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따라서 제시문과 문제 사이의 표면적인 관련성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 제시문이 어떤 수리, 과학적 개념과 원리들을 제공할 수 있는지 그 활용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ㆍ 해결 과정들을 설명해야 하는 과정 중심형 문제 출제

5개의 문제를 각각 보면 모두 결론을 도출하기까지의 과정을 보이는 과정 중심형 문제임을 알 수 있다. 문제의 마지막 서술어 역시 대부분 ‘~의 과정을 설명하시오.’로 끝나고 있다. 이는 논술고사의 본래 취지에 맞게 결과뿐만 아니라 해결 과정에서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결과까지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정확한 해결 방향을 설정하고 결과를 도출해야 하는 것은 물론 해결 단계들을 누락하지 않고 순차적으로 보여 줄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평소에 주관식 문항이나 서술형 문항을 직접 풀어 보는 것을 통해 대비할 수 있다. 각각의 풀이 과정에는 반드시 보여주어야 하는 단계들이 있으므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이 단계들을 표현해줌으로서 자신의 논리적 사고력과 계획 수립 능력 그리고 하나의 답을 완성하고 서술할 수 있는 구성력을 평가받게 된다. 따라서 학생들은 정확한 결과는 알지 못하더라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하고 계획을 수립한 수식이나 개념들을 누락하지 않고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 2012학년도 중앙대학교 수시 논술모의고사 문항 분석 (자연계열 I)

구성

논제 요지

제시문 요지

관련 교과

유형

[문제 1]
통합과학형
(물리 ㆍ 생물)
엥겔만과 블랙만의 실험 결과를 빛의 입자성과 파동성에 근거하여 설명하기 엥겔만 실험과 블랙만의 발견, 생물 개체의 발생, 빛에 대한 두 개의 모형, 확률의 개념, 일차변환

(가) 해캄과 호기성 세균을 이용한 엥겔만 실험, 강한 빛에서 광합성률이 온도에 의해 조절된다는 블랙만의 발견

(나) 분열과 분화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 진행되는 생물 개체의 발생 과정

(다) 빛에 대한 두 개의 모형인 입자 ? 파동 모형의 변화와 발견 학자

(라) 독립 시행 확률의 개념과 식

(마) 일차변환을 행렬로 표현하였을 때의 공간도형
고등 과학 - 에너지, 생명

물리 I - 파동과 입자

물리 II - 원자와 원자핵
제시된 생물학적 실험 결과의 물리학적 근거를 찾아 설명하는 통합교과형 문항
[문제 2]
수리과학(생물)통합형

주어진 환경에서 세포가 10개의 돌기를 가질 확률이 20%라고 가정할 때 이 세포를 적어도 2개 이상 얻을 확률이 50% 이상 되기 위해 추출해야 할 세포 수의 최솟값을 구하는 과정 설명하기

주어진 환경에서 세포가 10개의 돌기를 가질 확률이 20%라고 가정할 때 이 세포를 적어도 2개 이상 얻을 확률이 50% 이상 되기 위해 추출해야 할 세포 수의 최솟값을 구하는 과정 설명하기
고등 수학 - 함수, 확률

고등 과학 - 생명

수학 I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물리 I - 힘과 에너지

생물 I - 생명 현상의 특성, 자극과 반응
과학 소재에 로그함수의 성질을 적용하여 수학적 결과를 도출하는 수리과학통합형 문항
[문제 3]
수리과학(생물)통합형

배양접시에 201202091124_saoudu9i.gif개의 세포가 균일하게 퍼져있고 장력의 변화는 동일하나 활성 인자 농도 변화가 2차 곡선으로 변할 때 A 영역에 속할 세포의 수를 구하는 과정 설명하기

[문제 4]
수리과학(물리)통합형

1이 0으로 또는 0이 1로 변환되는 경우를 변환오류라고 할 때 변환 오류의 발생 빈도를 201202091124_saoudu9i.gifbit당 1회 이하로 낮추기 위해 필요한 레이져의 광출력을 구하는 과정 설명하기

고등 수학 - 수와 연산

수학 I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물리 I - 힘과 에너지, 파동과 입자
입자와 파동과 관련된 모형과 이론을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하는 수리과학통합형 문항
[문제 5]
수리과학(물리)통합형
장력이 가해진 상황에서 측정된 세포의 크기를 구하는 과정 설명하기 고등 수학 - 도형의 방정식

생물 I - 생명 현상과 특성, 자극과 반응

기하과 벡터 -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생물학적 소재를 활용하여 수리적으로 해결하는 수리과학통합형 문항

 

 

 

출처 : 메가스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