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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수시 [성균관대학교]논술고사 출제 경향 및 종합분석(자연계열)

 

 

2011년 11월 12∼13일에 치러진 2012학년도 성균관대 수시 논술고사는 12일(자연계), 13일(인문계)로 나누어 120분 동안 진행되었다. 문항 유형은 전공 계열에 따라 다른 문항으로 구성하여 출제되었는데 인문계의 경우에는 1교시에 경영계열, 2교시에는 사회계열, 3교시에는 인문계열의 전공을 지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논술고사를 실시하였고, 자연계열은 1교시에는 자연과학계열, 2교시에는 공학계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각 다른 문항의 논술고사를 실시하였다.

자연계열의 경우 120분 동안 모의 논술고사와 동일하게 수학, 과학 교과의 문항으로 구성된 5개의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문항들을 평이한 수준이었다. 전공계열에 따라 이원화하여 다른 문항으로 구성된 논술고사를 실시하지만 난이도와 출제 단원은 동일하게 통일하였다. 각각의 문항들은 다른 교과와 통합되지 않은 교과 성격이 그대로 유지된 단독형 문항으로 출제되었으며 다른 교과와 통합하는 것 대신 교과 내의 단원 간의 통합된 유형으로 출제하였다. 난이도는 다른 대학에 비해 13개의 많은 논제들을 해결해야 하므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낮추었고, 제시문은 개념과 원리 중심의 간략한 형태로 출제하여 한 문항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도록 하였다. 이처럼 성균관대는 전반적으로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하여 논술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었고 각 교과에서 높은 학업 성취도를 얻은 학생들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교과서 중심의 기본 개념과 원리들을 출제하였다. 따라서 평소에 수업 시간에 성실하게 참여하여 학습한 기본 개념들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들은 큰 어려움 없이 해결할 수 있었다.

 

▣ 자연계열 출제 경향

ㆍ 120분 동안 수학, 과학 교과 문항으로 구성된 평이한 수준의 5개의 문제 출제

120분 동안 진행된 성균관대 수시 논술고사는 모두 5개의 문항이 출제되었는데 수리 문항 2개, 과학 문항 3개가 출제되었다. 과학 문항은 물리, 생물, 화학 교과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지구과학 문항은 출제되지 않았다. 이와 같은 특징들은 기존에 찾을 수 있있던 성균관대 수시 논술의 특징으로, 사전에 발표한 모의 논술고사 유형과도 유사하게 출제하여 큰 변화는 없었다. 각각의 문제는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는데 이는 지난해의 수시 논술고사에 비해서는 많이 쉬워진 형태이며, 사전에 발표된 모의 논술고사에 비해서는 세부 문항의 수만 증가하였을 뿐 동일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문항들은 수업 시간에 배운 기본 개념을 확인하고 이를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하는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5개의 문제는 여러 개의 세부 논제들로 구성되는데 수학 두 문항은 각각 두 개의 문항들로 출제되었고 세 개의 과학 문항은 각각 세 개의 세부 문항으로 출제되었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수리 문항 4개, 과학 문항 9개로 구성된 모든 문항들을 해결해야 했으므로 과학 교과의 비중이 더 높은 시험이었다.

ㆍ 해결 중심의 수학, 과학 단독형 문항으로 구성

대부분의 대학들이 통합교과형 논술고사를 실시하지만 성균관대는 단독형 문항으로만 구성된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이와 같은 특징은 고려대에서도 찾을 수 있는데 이번 성균관대 수시 논술에서는 이전까지 수리교과와 통합하여 출제하던 물리 문항도 각각 개별적으로 출제하여 5개의 문항이 모두 단독형 문항으로 출제되었다. 따라서 각각의 문제들은 교과의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며 출제되었으며, 운동과 에너지, 파동과 입자 단원이 통합되어 구성된 물리 문항과 같이 교과 내의 단원만 통합하였다. 각각의 문제들은 확률과 전력량을 구하는 것과 같이 정확한 결과를 제시하는 해결 중심형 논제이다. 이번 수시 논술에서는 난이도까지 쉽게 출제되어 학생들은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뿐만이 아니라 결과값까지도 정확도를 높여야 했다. 따라서 계산 과정이나 화학식을 표현하는 과정에서의 실수 등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였다. 물리, 화학, 생물에서 각각 출제되는 과학 문항의 경우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교과에 대한 부담을 가질 수 있는데 해결 과정에 필요한 개념과 원리들은 모두 제시문을 통해 조건으로 주어졌고 논리적 상황 역시 그림 등을 통해 이해를 도와 큰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었다.

ㆍ 많은 문항을 해결해야 하지만 쉬운 문제와 간략한 제시문으로 풀이 시간 감축

성균관대 수시 논술은 120분 동안 13개의 문항을 해결해야 하므로 집중력과 빠른 판단력이 요구된다. 하지만 여러 개의 논제를 해결해야 하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각각의 문항들의 난이도는 낮추고 제시문은 교과서에서 발췌한 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각각의 제시문을 보면 문제 해결 과정에 필요한 개념과 원리들을 모두 나타내고 있는데 사용되는 개념들은 1~2줄 정도의 간략한 형식으로라도 주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제시문이 개념 정의를 중심으로 주어지고,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교과서의 익숙한 내용들을 수록하여 학생들은 장문의 독해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이처럼 해결 과정에 필요한 내용만을 제시하다보니 제시문의 일부 내용들은 다른 제시문과 상관관계가 낮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 개념도 해결 과정에서 반드시 활용되기 때문에 자신이 제시문을 활용하였는지를 통해 설정한 풀이 방향이 바른지도 검토해 볼 수 있다.

ㆍ 자연과학계열과 공학계열을 구분하여 실시하되 난이도와 논제 유형은 유사하게 통일

성균관대의 경우 1교시와 2교시로 나누어 각각 실시하되 1교시에는 자연과학계열을 지원한 학생들이, 2교시에는 공학계열의 학생들이 시험을 치렀다. 각각의 논술고사 모두 5개가 출제되었으며 수학 2문항, 과학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처럼 전반적인 교과 구성뿐만 아니라 세부 논제와 출제 영역까지 동일하게 통일시켜 1교시, 2교시의 물리 문항이 모두 힘과 에너지, 파동과 입자 단원에서 출제된 것처럼 두 유형의 논술고사 사이의 난이도 차이는 없었다. 문제 5의 생물 문항도 바이러스와 유전자 재조합에 관한 생물 교과의 개념들을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실험과 유전자 재조합 생물체를 이용한 실험 같이 구체적인 실험 과정에 적용하여 결과를 예측하는 문항으로 동일하게 출제하였다. 이처럼 두 유형의 수시 논술고사는 동일한 단원에서 유사한 난이도로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해결형 논제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수학,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개념과 원리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정립하고 있어야 하며 이와 같은 기본 개념을 확장하여 주어진 조건을 반영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응용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2012학년도 성균관대학교 수시 논술고사 문항 분석 (자연 1-자연과학계열)

구성

논제 요지

제시문 요지

관련 교과

유형

[문제 1]

수리 교과

(소논제 2개)

[문제 1-i] 7개의 공 중에서 4개의 공에 결함이 있는 조건에서 첫 번째 사람이 결함이 있는 공을 뽑았을 때 세 번째 사람인 민수가 결함이 없는 공을 뽑을 확률 구하기

[문제 1-ii] 민수가 결함이 없는 야구공을 뽑기 위해 몇 번째로 야구공을 뽑는 것이 유리한지 혹은 순서에 상관없는지 수학적으로 논하기

공을 꺼내는 확률적 상황

<제시문 1-1> 201202091129_pe91ri4v.gif개의 야구공이 한 상자 안에 있고 그 중 201202091129_cehtoylk.gif개의 공에 결함이 있을 때 민수를 포함한 201202091129_pe91ri4v.gif명의 사람이 순서대로 공을 뽑아 가지는 조건 제시

고등 수학 - 확률

적분과 통계 - 확률

확률적 상황을 주고 특정 확률을 구하는 수리형 문항

[문제 2]

수리 교과

(소논제 2개)

[문제 2-i] 모든 201202091129_fnkahd42.gif에 대한 부등식

201202091129_gi05a8nw.gif이 성립함을 증명하기

[문제 2-ii] 모든 음이 아닌 정수 201202091129_570fna8x.gif에 대해 주어진 점 201202091129_m0yv3xmz.gif이 정의된 영역 201202091129_b53lav4u.gif에 있음을 논하기

수열 201202091129_zept4ap0.gif201202091129_h8das9pu.gif의 정의

<제시문 2-1> 음이 아닌 정수 201202091129_eonbvbnj.gif에 대한 수열 201202091129_giu52wjh.gif201202091129_hzse8iml.gif의 정의와 이 수열을 이용하였을 때의 점의 좌표 제시

고등 수학 - 방정식과 부등식, 도형의 방정식, 함수, 삼각함수

수학 I - 수열

수학 II - 방정식과 부등식

수열을 부등식과 좌표공간에 적용하여 해결하는 수리형 문항

[문제 3]

과학 - 물리 교과

(소논제 3개)

[문제 3-i] (a) 정지해 있던 물체의 일직선상의 운동에 관한 그래프로부터 속도와 시간 사이의 관계 나타내기

(b) 물체의 이동거리와 시간 사이의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내기

[문제 3-ii] (a) 전열기에 흐르는 전류와 전열기의 전기저항 구하기

(b) 전열기로 물을 끓일 때 15분이 걸린다면 이때 사용한 전력량 구하기

[문제 3-iii] 빛의 경로길이가 매질 C에서 B보다 2배일 때 높이 변화의 비201202091129_j6i3wbgy.gif구하기

등가속도 직선 운동과 전력, 전력량의 개념 정의

<제시문 3-1> 속도가 일정하게 변하는 직선상 운동의 예와 등가속도 직선 운동

<제시문 3-2> 전기 기구가 1초 동안 소비한 전기 에너지의 양이 전력, 전력에 시간을 곱한 값이 전력량

고등 과학 - 에너지

물리 I - 힘과 에너지, 전기와 자기

물리 II - 운동과 에너지, 전기장과 자기장

운동과 전기에 대한 기본 개념을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하여 해결하는 물리 문항

[문제 4]

과학 - 화학 교과

(소논제 3개)

[문제 4-i] 두 종류의 세제를 센물에 사용하였을 때 더 큰 세척력을 보여주는 세제를 판단하고 일어나는 화학반응식 표현하기

[문제 4-ii] 이온교환수지를 통과하여 단물로 바뀌었을 때 녹는점(어는점)의 변화 제시하기

[문제 4-iii] 일산화질소와 산소를 반응 용기에서 서로 분리시켰다가 밸브를 열어 완전히 반응시켰을 때 용기 내의 최종 압력 구하기

비누와 세제의 원리, 센물과 단물의 정의, 바닷물과 민물의 특징, 이상기체

<제시문 4-1> 계면활성제가 기름때를 만났을 때 이를 떼어내는 원리

<제시문 4-2> 여러 가지 이온을 포함한 물인 센물과 그렇지 않은 단물의 정의

<제시문 4-3> 바닷물은 이온이 함유되어 있어 민물보다 녹는점이 낮다는 특징

<제시문 4-4> 보일-샤를 법칙을 만족하는 이상기체의 정의

고등 과학 - 물질

화학 I - 우리 주변의 물질, 화학과 인간

화학 II - 물질의 상태와 용액

제시문으로 주어진 화학 교과의 개념과 원리를 확장하여 결과를 제시하는 화학 문항

[문제 5]

과학 - 생물 교과

(소논제 3개)

[문제 5-i] 수원과 창원에서 관찰된 바이러스가 어떤 경로로 한국에 유입되었는지 추론하고 상호 전파되었을 가능성 기술하기

[문제 5-ii] DNA와 RNA 중 바이러스가 유전물질로 갖는 것을 3가지 근거를 들어 설명하기

[문제 5-iii] 검사를 실시한 세 경우의 1차, 2차 검사에서 다른 결과가 나오는 이유 논하기

바이러스의 특징과 수형도, 유전체 구조와 감염 확인 방법

<제시문 5-1> 단백질과 핵산으로 구성된 바이러스의 종류

<제시문 5-2> 지역에서 발견된 바이러스의 핵산 염기 서열을 상호 비교하여 수형도로 표현

<제시문 5-3> 변이가 일어난 바이러스의 유전체 구조 분석 결과

<제시문 5-4>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

고등 과학 - 생명

생물 I - 생명 현상의 특성, 사람의 유전, 생명 과학과 인간의 생활

생물 II - 세포의 특성, 생명의 연속성

생물학적 개념과 원리들을 실시한 실험에 적용하여 해결하는 생물형 문항

■ 2012학년도 성균관대학교 수시 논술고사 문항 분석 (자연 2-공학계열)

구성

논제 요지

제시문 요지

관련 교과

유형

[문제 1]

수리 교과

(소논제 2개)

[문제 1-i] 2가 아닌 모든 실수 201202091129_fus75rgj.gif에 대한 극한값이 존재하도록 201202091129_3in43oin.gif201202091129_c1n9zfto.gif값 구하기

[문제 1-ii] 201202091129_c9fbiggy.gif201202091129_wp6fnqf2.gif값을 대입하여 201202091129_pfj6xquy.gif가 3에 가까워 질 때의 다항식에 관한 극한값 구하기

분수함수와 다항함수의 정의와 특징

<제시문 1-1> 201202091129_sddq22xr.gif에 대한 다항식이면 다항함수이고 분수이면 분수함수라 정의

<제시문 1-2> 분수함수는 분모를 0으로 하지 않는 모든 실수에서 연속

<제시문 1-3> 201202091129_ooh45vss.gif201202091129_f37ptph1.gif로 이루어진 다항함수201202091129_rrnd73om.gif

<제시문 1-4> 다항함수 201202091129_mns2yjuu.gif의 식

고등 수학 - 수와 식, 식과 연산

수학 I - 수열, 수열의 극한

다항함수와 극한의 개념을 적용하여 구체적인 수치를 구하는 수학 문항

[문제 2]

수리 교과

(소논제 2개)

[문제 2-i] 주어진 행렬 사이의 관계식으로부터 행렬201202091129_4nlg9zdl.gif구하기

[문제 2-ii] 행렬을 정의한 집합의 범위 내에서 형성된 부피 구하기

식을 구성하는 행렬

<제시문 2-1> 행렬 201202091129_xd0r8iad.gif201202091129_vdrmv7ol.gif의 정의와 행렬 201202091129_475703pg.gif의 식

고등 수학 - 수와 식, 도형의 방정식

수학 I - 행렬

행렬을 변형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수학 문항

[문제 3]

과학 - 물리 교과

(소논제 3개)

[문제 3-i] (a) 수면 위에 있는 공기 기둥의 진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소리의 기본 진동수를 시간 함수로 구하기

(b) 수면이 높아지면서 공기 기둥의 진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소리 높이의 변화 논하기

[문제 3-ii] 108km/h의 속력으로 달리는 자동차의 안전거리가 100m라면 속력이 두 배인 경우의 안전거리 구하기

[문제 3-iii] 니크롬선을 그림처럼 10cm가 겹쳐지도록 수리하였을 때의 전체 저항 값을 구하고 소비되는 전력 구하기

소리의 원리와 공주거리, 제공거리의 정의, 전기 저항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

<제시문 3-1> 관 속의 기둥을 진동시켜 소리를 내는 악기의 원리

<제시문 3-2> 자동차 브레이크의 제동력을 작동하기 전까지 움직인 공주거리와 멈출 때까지의 거리인 제동거리의 정의

<제시문 3-3> 도체의 길이에 비례하고 단면적에 반비례하는 도체의 전기 저항

고등 과학 - 에너지

물리 I - 힘과 에너지, 전기와 자기

물리 II - 운동과 에너지, 전기장과 자기장

운동과 전기에 대한 기본 개념을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하여 해결하는 물리 문항

[문제 4]

과학 - 화학 교과

(소논제 3개)

[문제 4-i] 펜탄의 모든 구조 이성질체를 그리고 끓는점이 높은 것에서 낮은 것 순서대로 근거와 함께 나열하기

[문제 4-ii] 저밀도 폴리에틸렌과 밀도 폴리에틸렌의 물리적 성질이 다른 이유를 사슬모형분자 모델을 이용하여 설명하기

[문제 4-iii] 메탄 가스의 확산속도와 펜탄 가스의 확산 속도의 비율 예측하기

알칸의 성질, 구조 이성질체의 정의, 폴리에틸렌의 사슬모형분자 모델, 기체 분자들의 평균 운동 에너지 크기

<제시문 4-1> 분자의 질량과 분자 사이의 접촉 가능한 면적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분자 간 인력

<제시문 4-2> 같은 분자식을 갖지만 구조식이 다른 구조 이성질체의 정의

<제시문 4-3> 에틸렌 분자를 첨가 중합 반응시켜 얻은 폴리에틸렌의 구조

<제시문 4-4> 절대 온도에 비례하는 평균 운동 에너지

고등 과학 - 물질

화학 I - 우리 주변의 물질, 화학과 인간

화학 II - 물질의 상태와 용액

제시문으로 주어진 화힉 교과의 개념과 원리를 확장하여 결과를 제시하는 화학 문항

[문제 5]

과학 - 생물 교과

(소논제 3개)

[문제 5-i] 제왕나비 애벌레의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결론 3가지 기술하기

[문제 5-ii] 앞의 논제에서 얻은 결론을 바탕으로 수립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농업적 환경적 정책 논하기

[문제 5-iii] 지역마다 두 종류의 옥수수 GMO와 재래품종을 재배하였을 때의 결과를 2가지 생물학적 요인으로 설명하기

유전자 재조합 생물체의 정의와 예, GMO가 생물체와 생태계에 주는 영향과 실시한 실험 결과

<제시문 5-1>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일부의 유전자를 변형한 유전자 재조합 생물체

<제시문 5-2> 제왕나비의 생존율에 GMO 옥수수 꽃가루가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과 그 결과

<제시문 5-3> GMO와 재래품종 옥수수를 각각 재배하였을 때의 결과

고등 과학 - 생명, 환경

생물 I - 사람의 유전, 생명 과학과 인간의 생활

생물 II - 생명의 연속성

생물학적 개념과 원리들을 실시한 실험에 적용하여 해결하는 생물형 문항

   

 

 

출처 : 메가스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