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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수시 [서강대학교]논술고사 출제 경향 및 종합분석(자연계열)

 

 2011년 11월 12∼13일에 치러진 2012학년도 서강대 수시 논술고사는 12일(인문계), 13일(자연계)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인문계열은 <인문계/영미문화계/커뮤니케이션학부>, <사회과학계/경제학부>, <동아시아문화계/EU문화계/경영학부>로 세 계열로 구분해 출제되었고, 자연계열은 <자연과학부/전자공학계/기계공학계>, <화공생명공학계/컴퓨터공학계>로 분류되어 출제되었다. 2012학년도 주요 변경사항은 먼저 시험 시간이 기존 2시간 30분에서 2시간으로 단축됨에 따라 문제 수와 제시문 수도 줄었지만, 인문계의 경우는, 최대 2,500자의 답안을 작성해야 하는 분량에는 큰 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시간 배분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으리라 예상된다.

자연계열은 수시 이전에 발표한 논술가이드북에 수록된 모의논술 문항과 유사한 수준으로 교과서의 수리적 핵심 개념을 응용하여 해결하는 수리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항은 모의논술고사에서 밝혔듯이 지난해보다 한 문항을 줄여 수리 문항으로만 구성된 2문항을 출제하였고 시험 시간은 120분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출제 형식은 한 문항이 줄어듦에 따라 제한된 글자 수 안에서 인문학적 독해력과 글의 구성력을 측정하는 국문 논술을 더 이상 출제하지 않기로 하였다. 이처럼 서강대는 지난해보다 문항은 줄어든 대신 시험 시간은 그대로 유지하여 충분히 심층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 주었고, 자연계열 학생들에게 익숙하지 않는 장문의 제시문을 분석하고 완성된 글을 작성해야 하는 부담을 줄여 주었다. 따라서 수리 교과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다양한 유형의 문항에 적용하여 풀어보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응용하고 해결할 수 있는 수리적 문제 해결력을 갖춘 학생들은 큰 어려움 없이 심도 있는 답안을 작성할 수 있었다.

 

▣ 자연계열 출제 경향

ㆍ 120분 동안 수학 2문항을 해결하는 수리형 논술고사 실시

 서강대의 경우 수리형 문항의 비중이 높은 대학으로 지난해까지 글자 수가 제한된 국문 논술을 함께 출제하였으나 2012학년도부터는 국문 논술을 출제하지 않기로 정하여 한양대와 같이 수학 문항으로만 구성된 수리형 논술고사를 실시하였다. 문항은 2문항으로 세부 논제는 3?4개씩 출제되었으나 논제 사이의 연관성이 높고 점층적으로 확장되는 형태를 갖고 있어 앞의 논제가 뒤의 논제의 실마리가 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앞의 논제부터 순차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던 학생들은 높은 난이도의 논제도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출제 방향은 수시 논술 이전에 발표한 논술가이드북에서도 밝히고 있는데 그 때 제시한 모의논술 문항과 유사하게 출제하여 이에 대비한 학생들은 큰 어려움 없이 해결할 수 있다. 다만, 대부분의 대학들이 정확한 결과를 구하는 해결형 논제 유형으로 변화되는 현시점에서 증명과 설명 중심으로 출제하는 서강대 유형에 대비하지 않은 학생들은 어려움을 느낄 수 있었다.

ㆍ 전공에 따라 다른 수학 문항으로 구성

 2012학년도 수시 논술에서 서강대는 자연계열의 경우에도 전공에 따라 서로 다른 문항을 구분하여 출제하였다. 자연과학부/전자공학계/기계공학계를 지원한 학생들이 변환과 벡터, 통계에 대해 출제된 유형의 문항을 풀었고 화공생명공학계/컴퓨터공학계를 지원한 학생들이 수와 연산과 통계 문항으로 구성된 논술고사를 치렀다. 전반적인 문항 구성은 수리 2문항으로 동일하지만 계열의 특성을 고려하여 컴퓨터와 코드와 같은 전공과 관련된 소재를 다루었다. 세부 논제 수는 자연과학부/전자공학계/기계공학계열의 문항이 더 적었지만 난이도는 화공생명공학계/컴퓨터공학계열의 문항이 더 쉬운 편이어서 두 유형의 논술고사의 수준은 유사하게 출제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은 전공에 관한 지식을 논술고사를 통해 사전에 접해 볼 수 있었고 대학은 전공을 이수할 수 있는 잠재 능력과 지적 가능성을 측정할 수 있었다.

ㆍ 수학 교과서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응용하여 증명하는 수리 문항으로 구성

 수시 논술 문항을 보면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습득한 교과서의 핵심 개념들이 제시문으로 제공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고등학교 교육 과정에서 학습하는 공식과 개념을 잘 정립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번 수시 논술고사에서도 일차변환과 벡터, 이산확률변수에서 학습하는 회전변환, 위치벡터, 평균과 분산 등에 관한 핵심 개념들이 제시문으로 주어졌고, 이를 응용하여 새로운 식으로 유도하고 증명하는 유형의 논제들이 출제되었다. 하지만 기본적인 개념과 정의들을 단순히 적용하는 응용이 아니라 교과서에서 다루는 원리나 풀이 과정을 활용하여 새로운 결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자신만의 사고 과정으로 모델링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기본 개념을 갖추고 있는 것은 물론 직접 사고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과정이 필요하다.

ㆍ 단원간의 연계성을 높여 통합적 사고력과 심도 있는 논리 전개 과정을 평가

 수리 문항으로만 구성되는 서강대의 경우 다른 교과와의 통합보다는 수학 교과 내의 단원 간에 통합된 문항을 출제한다. 이는 특정 단원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지식을 잘 정립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으로 이번 수시 논술고사에서도 일차변환과 벡터, 함수의 극한과 확률질량함수 단원이 통합된 문항이 출제되었다. 따라서 각각의 단편적인 수학 지식을 암기하거나 개별적으로 나열하여 사고하기 보다는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파생되는 개념과 연관된 원리들을 관련지어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시간은 120분으로 유지하고 문항 수는 줄였기 때문에 충분한 사고를 하고 심도 있는 논리를 보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방향을 설정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해결 과정마다 구체적이고 창의적인 풀이 단계들을 표현할 수 있는 심층적인 사고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2012학년도 서강대학교 수시 논술모의고사 문항 분석 <자연과학부/전자공학계/기계공학>

구성

논제 요지

제시문 요지

관련 교과

유형

[문제 1]

수리 교과

(소논제 3개)

[1-1] 회전이동 201202091122_fq4iadwl.gif와 대칭이동 201202091122_ygv9wx67.gif에 대한 합성변환 201202091122_o01nmcn3.gif201202091122_ddx894r3.gif가 어떤 합동변환이 되는지 밝히고 이를 기하학적으로 설명하기

[1-2] 임의의 위치벡터 201202091123_izugz3yb.gif에 대한 등식이 성립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변환 가 일차변환임을 증명하기

[1-3] 일차변환인 합동변환은 반드시 회전이동 또는 대칭이동이라는 것 증명하기

변환과 위치벡터와의 관계

[가] 변환과 함수, 변환과 행렬 사이의 관계 서술

[나] 좌표평면 위의 삼각함수를 이용한 회전 변환

[다] 위치벡터의 내적과 단위 벡터의 표현

고등 수학 - 도형의 방정식, 함수

수학 I - 행렬

수학 II - 삼각함수

기하와 벡터 - 일차변환과 행렬, 벡터

변환과 벡터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응용하여 증명하는 수리 문항

[문제 2]

수리 교과

(소논제 3개)

[2-1] 이산확률변수 201202091123_x24f8236.gif의 확률질량함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201202091123_0t8k68rl.gif의 평균과 분산을 201202091123_0lnw0tfh.gif의 평균과 분산으로 표현하기

[2-2] 이산확률변수 201202091123_n3ahk92s.gif에 대한 평균201202091123_zvme5kmm.gif을 제시된 식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는지 밑줄 친 부분을 근거로 논하기

[2-3] 이산확률변수 201202091123_ujg4rxgo.gif의 확률분포와 이항분포201202091123_7gkds9ef.gif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고 이로부터 201202091123_rhh6vxed.gif, 201202091123_rq01zekp.gif,201202091123_fiismkge.gif구하기

확률질량함수와 이항분포 사이의 관계

[가] 확률질량함수와 확률분포표에서의 평균과 분산에 대한 정의

[나] 독립시행에 관한 확률질량함수의 식과 평균과 분산의 관계식

[다] 불규칙한 운동을 나타내는 랜덤워크의 수리적 모형과 확률분포와 이항분포 사이의 관계

고등 수학 - 함수, 삼각함수, 확률

수학 I - 수열

적분과 통계 - 통계

기하와 벡터 - 이차곡선, 공간도형, 벡터

이산확률변수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응용하여 설명하는 수리 문항

■ 2012학년도 서강대학교 수시 논술모의고사 문항 분석 <화공생명공학계/컴퓨터공학계>

구성

논제 요지

제시문 요지

관련 교과

유형

[문제 1]

수리 교과

(소논제 4개)

[1-1] 임의의 실수 201202091123_407iyyoc.gif가 계산가능한 수임을 증명하기

[1-2] 함수 201202091123_egxv4v6t.gif가 계산가능함을 증명하기

[1-3] 실수 곱하기 함수 201202091123_ljlxf1a9.gif가 계산가능한 함수임을 증명하기

[1-4] 범위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는 함수 201202091123_hsou0hvj.gif의 계산가능 여부 보이기

계산가능성의 정의와 개념

[가] 컴퓨터 사용의 증가로 인한 계산 가능한 수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증가

[나] 계산이 가능하다는 의미와 코드의 정의

[다] 계산가능성의 개념을 함수로 확장

[라] 임의의 코드의 곱을 함수로 나타낸 카르테시안 곱의 정의

고등 수학 - 수와 연산, 식과 연산, 함수

함수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응용하여 증명하는 수리 문항

[문제 2]

수리 교과

(소논제 4개)

[2-1] 201202091123_cz7dganc.gif임과 201202091123_ervv5n8n.gif임을 보이기

[2-2] 확률질량함수 201202091123_j4bswy1e.gif의 공식을 이용하지 않고 201202091123_44l4y49i.gif에서 미분계수 201202091123_jh191ruu.gif 계산하기

[2-3] 함수 201202091123_0wnwy9x7.gif에 대한 기댓값201202091123_wuemtvxa.gif유도하기

[2-4] 201202091123_xxzs1otl.gif201202091123_m3k2k36w.gif에 관한 함수로 이해하여 확률변수 201202091123_pt2ct8h0.gif의 평균과 분산 구하기

실험 결과의 수학적 모델링과 확률변수와의 관계

[가] 방사선 물질로부터 방출되는 알파입자 수를 검출하는 실험 결과 제시

[나] [가]의 실험 결과들을 수식으로 표현

[다] 방출되는 알파입자 수에 관한 식을 확률질량함수로 정의

[라] 확률변수의 기댓값과 분산의 개념 제시

고등 수학 - 함수, 확률

수학 I - 지수함수, 수열의 극한

수학 II - 함수의 극한과 연속

적분과 통계 - 통계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한 결과를 분석하고 확률변수의 개념과 연결하는 설명형 수리 문항

 

 

출처 : 메가스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