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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수시 [고려대학교]논술고사 출제 경향 및 종합분석(자연계열)

 

지난 11월 19∼20일에 치러진 고려대 수시 논술고사는 19일(인문계), 20일(자연계)로 나누어 진행되었고 단과 대학별로 각각 오전(10시), 오후(14시)로 나누어 실시되었다. 고려대학교 수시 논술모의고사의 전반적인 형태는 기존의 출제 경향을 유지했으며, 특히 2011년에 발표한 2012학년도 고려대학교 모의논술의 형태와 유사하게 출제되어 2시간 동안 문제를 푸는 형식으로 시행되었다.

자연계열은 5월에 발표한 모의논술고사와 유사한 수준으로 평이하게 문항을 구성하여 고려대 논술고사 유형에 맞게 대비한 학생들은 큰 어려움 없이 접근할 수 있었다. 문항은 모의논술고사에서 밝혔듯이 120분 동안 수리형 논제 1, 2는 필수로 풀고, 과학형 논제 3(물리), 4(화학), 5(생물), 6(지구과학)은 두 논제만을 선택하여 해결하도록 하였다. 각각의 논제를 구성하는 세부 논제들은 다른 대학에 비해 많은 편이어서 제한된 시험 시간 동안 빠른 판단력과 정확한 문제 해결력이 요구된다. 이처럼 고려대 자연계열 수시 논술고사는 기존의 문제 유형과 난이도를 유지하여 출제하였으나 지난해보다 시험 시간이 120분으로 줄어 이해력과 문제 해결력을 갖추고 있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졌을 것이다. 하지만 고려대 출제 경향에 맞게 준비하고 체계적인 교과 지식을 바탕으로 모의논술 수준에 대비한 학생들에게는 평이한 수준이었다.

 

▣ 자연계열 출제 경향

ㆍ 특정 교과의 성격을 유지한 수리과학형 논술고사 실시

 수리과학형 논술고사를 채택하는 고려대의 경우 수학과 과학 문항을 모두 출제하되 다른 주요 대학과 달리 각 교과의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여 출제한다. 따라서 교과 간의 통합을 추구하는 통합교과형 논술고사라기 보다는 모든 교과의 문항을 출제하고 각 교과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 문제 해결력이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중점을 둔다. 지난해까지 과학 문항의 일부 논제에서 통합교과형 세부 논제가 출제되었으나 2012학년도 수시 논술고사에서는 수리,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교과의 문항을 각각의 교과의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여 출제되어 통합교과적 사고력보다는 교과 지식 전반을 확인하고 정상적인 교과과정을 이수하였는지를 측정하였다. 논제의 난이도도 평이한 수준이어서 수학, 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해결력을 갖추고 자신이 선택한 과학 교과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활용한 다양한 문항을 직접 풀어본 학생들은 통합교과형 문항에서 요구되는 응용력과 종합적인 사고 과정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ㆍ 수리 논제 2개는 필수로 해결하되 과학 논제는 두 논제만 선택하여 해결

 고려대 논술고사의 가장 큰 특징은 수리 논제는 필수적으로 해결하되 과학 논제는 4논제 중 2논제만을 선택하여 풀이하도록 한다는 점이다. 이는 선택 과목에서 오는 불이익을 없애기 위함으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교과의 논제가 모두 출제된다. 시험 시간은 120분으로 각 논제를 구성하는 세부 논제 수는 늘어났기 때문에 학생들이 사고하고 해결하는 시간은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주어진 시간 안에 여러 개의 논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학생들의 적절한 시간 분배 능력과 빠르고 정확한 판단력이 요구된다. 필수로 해결하는 두 개의 수학 논제는 함수와 공간도형에서 각각 출제하여 고르게 출제되었고, 선택적으로 해결하는 과학 논제는 각 교과의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여 상이하지만 각 교과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제시된 실험이나 새로운 조건에 적용하여 응용하는 유형으로 출제하여 과학 문항 사이의 난이도를 동일하게 맞추었다. 따라서 물리 교과형 논제 3에서는 운동에 관한 기본 법칙을 원형 레일과 사이클로트론에 응용하도록 출제하였고, 생물 교과형 논제 5에서도 유전 법칙과 자극의 전달 경로를 각각 암과 중증근무력증에 적용하도록 하였다.

ㆍ 단대 별로 오전, 오후로 나누어 시험을 진행하되 문항 구성과 출제 단원 등은 동일하게 유지

 2012학년도 고려대 수시 논술고사에는 지난해와 달리 지원 대학에 따라 오전, 오후로 나누어 시험을 실시하였다. 오전에는 이과대학, 공과대학, 사범대학(자연계), 정보통신대학이 A유형으로 시험을 실시하였고, 오후에는 생명과학계열학부, 환경생태공학부, 의과대학, 간호대학, 보건과학대학이 B유형으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오전과 오후 문항은 다르지만 최대한 유사성을 갖추기 위해 논제 구성, 출제 범위, 논제 유형을 동일하게 구성하였다. 논제 4에 출제되는 화학 문항을 보더라도 오전과 오후 모두 화학반응에 관해 출제하였으며 구체적인 반응식과 조건만을 다르게 주어졌을 뿐 기본 개념을 실험 과정에 적용하여 결과를 추론하는 논제 유형은 동일하게 유지하였다.

ㆍ 학교 교육 정상화를 위해 교과서 개념과 원리에 충실하게 출제

 고려대 논술고사의 경우 과학 I 과목의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되 과학 II 내용이 포함될 경우 제시문을 통해 충분히 설명하여 해결하는데 불이익을 얻지 않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과학 II 내용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하지만 출제 원칙에 맞게 해결 과정에 필요한 개념과 원리는 제시문과 조건으로 충분히 제공하여 독해력과 분석력을 갖추고 있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는 고등학교 과학 교육과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것으로 대학에서는 교과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문항을 출제하여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충실하게 이수하였는지를 평가하고 스스로 응용하고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하게 된다. 2012학년도 수시 논술고사에서도 함수와 공간도형에 관한 기본 공식과 운동 법칙, 산화?환원 반응, 유전자 발현과 같은 각 과목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해 제시하고 해결하는 논제들을 출제하여 교과서의 내용에 충실하게 구성하였다.

ㆍ 논리를 점차 확장하여 결론에 도달하는 형식의 세부 논제들로 구성

 문항을 구성하는 각각의 세부 논제들을 보면 처음 논제에서 논리가 점차적으로 확장되어 마지막 논제에서 궁극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단계형 구성이다. 따라서 마지막에 위치한 논제의 난이도가 가장 높은 편이며 앞의 결론을 활용하여 해결하는 유형이 출제된다. 이처럼 논리가 확장되는 단계형 논제들은 앞 논제의 해결 과정이 단서가 되기 때문에 앞에 위치한 상대적으로 접근하기 쉬운 평이한 논제들을 정확하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수시 논술고사의 경우 모든 논제들이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되었기 때문에 해결 과정에 큰 어려움은 없었을 것으로 예상되나 계산 과정에서 실수를 하였거나 핵심 논리를 파악하는데 실패한 학생들은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논리의 흐름에 따라 조건이 점차 확장되는 것을 파악하고 해결 과정을 단계별로 나타냄과 동시에 정확한 결론까지 유도한 학생들이 유리하다.

■ 2012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 논술고사 문항 분석 (자연계 A-오전)

구성

논제 요지

제시문 요지

관련 교과

유형

[논제 1]

(필수)

수리 교과

(소논제 2개)

(a) 두 함수 201202091123_b58k72y4.gif201202091123_w5b8ssi5.gif사이의 관계식을 구하고 함수 201202091123_fvbsdi9c.gif가 상수함수201202091123_rp25wdki.gif 일 때의 함수 구하기

(b) (a)201202091123_nih6eq4g.gif의 결과를 이용하여 제시문 (나)의 201202091123_nih6eq4g.gif201202091123_hgff7b39.gif사이의 관계 도출하기

두 함수의 정의와 관계식

(가) 두 함수가 갖는 성질로부터 다른 함수와의 관계식 제시

(나) 산술평균을 만족하는 세 점과 다른 함수와의 관계식 서술

고등 수학 - 도형의 방정식, 함수

수학 II - 미분법

기본적인 개념을 응용하여 해결하는 수리 문항

[논제 2]

(필수)

수리 교과

(소논제 3개)

(a) P와 A가 서로 다른 점일 때 201202091123_8hlt2hpe.gif201202091123_m8zdanxh.gif만의 식으로 나타내기

(b) 점 P(201202091123_nqxs5i5s.gif)의 좌표가 만족하는 방정식 찾기

(c) 구의 그림자의 넓이를 201202091123_jd51wtud.gif라 할 때 201202091123_ywwjrife.gif을 만족하는 다항함수201202091123_uozefqtp.gif찾기

좌표공간에 위치한 구와 이 도형의 그림자 사이의 관계식

(다) 좌표공간에 구가 있을 때 고정된 점광원에 의해 201202091123_0rlpt2z7.gif평면에 생긴 그림자 위의 한 점을 정의

고등 수학 - 도형의 방정식, 함수

수학 I - 함수의 극한과 연속

기하와 벡터 - 이차곡선, 공간도형, 벡터

공간도형에 대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요하는 수리 문항

[논제 3]

(선택)

과학-물리 교과

(소논제 4개)

(a) 물체 1이 운동하는 원형 레일이 순간적으로 제거된 후 특정 좌표에서 두 물체가 처음으로 충돌하였을 때 물체 1의 속력 구하기

(b) 두 물체가 완전 비탄성 충돌을 한 직후 물체의 운동량의 크기 구하기

(c) 광자 하나가 진행하다가 정지되어 있던 수소원자에 흡수되었을 때 그 직후의 속력 구하기

(d) 수소원자의 운동 방향이 바뀌기 직전까지 경과한 시간과 이동거리를 구하고 수소원자의 평균 가속도가 중력가속도의 몇 배인지 구하기

두 물체의 운동과 보어의 원자 모형

(라) 원운동을 하는 물체 1과 완전 탄성 충돌 후 수직 방향으로 올라가는 물체 2의 운동 제시

(마) 보어의 원자 모형과 광자의 흡수·방출, 이 과정에서 광자의 운동량이 원자에 전달될 때에 대해 설명

고등 과학 - 에너지

물리 I - 힘과 에너지

물리 II - 원자와 원자핵

운동에 관한 기본 원리를 주어진 상황에 적용하였을 때의 운동을 해석하여 해결하는 물리 교과 문항

[논제 4]

(선택)

과학-화학교과

(소논제 5개)

(a) 산화제 MnO4-와 탄화수소화합물 C6H12 간의 산화-환원 반응식 완성하기

(b) 기체분자의 분자량과 기체분자 평균속도간의 관계를 구하고 미지의 분자 X의 분자량 구하기

(c) MnO4-와 미지의 분자 X간의 반응식 쓰기

(d) 제시문 (바)와 (자)의 공통적인 요지를 100자 이내로 쓰기

(e) 화학자가 미지의 분자 X내의 탄소-탄소 이중결합의 개수를 한 개라고 결정할 수 있었던 근거 추론하기

지시반응과 기체분자 운동론, 원소분석법

(바) 화학실험에서 쓰이는 지시반응과 그 한계점 제시

(사) 기체분자의 평균운동에너지 정의

(아) 원소분석법과 기체확산속도를 이용하여 분자의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 제시

(자) 루미놀을 이용하여 혈흔을 찾아내는 원리와 한계점

고등 과학 - 물질

화학 I - 주변의 탄소화합물

화학 II - 화학반응

화학반응에 관한 기본 개념을 실험에 응용한 결과를 추론하는 화학 교과 문항

[논제 5]

(선택)

과학-생물교과

(소논제 3개)

(a) 잡종세포 D는 암세포가 되고 잡종세포 E는 정상세포가 되었을 때 B, C, D, E 세포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기

(b) 단백질 S를 암호화하는 유전자가 정상이면 대장 상피세포가 비정상인 성장을 하여 암세포가 될 수 있는 경우 나열하기

(c) 암억제유전자 X가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세포 2가 암세포로 형질전환될 수 있는 이유 추론하기

발암유전자와 암억제유전자의 개념과 그 영향

(차) 발암유전자와 암억제유전자의 기능 제시

(카) 세포 성장 조절 방법 설명

(타) 대장 상피세포의 성장을 조절하는 성장인자 서술

(파) 정상세포에서의 암억제단백질의 음성되먹임작용 제시

고등 과학 - 생명

생물 I - 유전

생물 II - 유전자와 형질발현

제시된 새로운 개념과 원리를 파악하여 각각의 실험 결과를 추론하는 생물 교과 문항

[논제 6]

(선택)

과학-지구과학 교과

(소논제 4개)

(a) 지각물질의 화학적 풍화작용 중 물에 쉽게 용해되지 않는 대표적인 원소 네 가지를 타당한 근거와 함께 제시하기

(b) 규산염광물의 화학적 풍화를 촉진하는 여러 환경 인자를 설명하고 보크사이트나 라테라이트 토양이 생성되는 환경 추론하기

(c) 화성암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지하수의 화학조성 제시하기/화강암, 섬록암, 반려암 분포 지역의 지하수 화학조성의 차이 추론하기

(d) 대기오염이 극심한 지역에 있는 비석의 글자가 비오염 지역보다 더 쉽게 망실되는 이유 설명하기

지각물질의 풍화에 의한 토양 생성

(하) 지각을 이루는 암석과 그 풍화작용을 바탕으로 규산염광물의 풍화 반응, 특정 지역의 암석과 토양의 화학조성을 제시

고등 과학 - 환경

지구과학 I - 하나뿐인 지구

지구과학 II - 지각의 물질과 지각 변동

지각물질의 풍화가 토양, 광물, 물의 생성에 주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하는 지구과학 문항

■ 2012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 논술고사 문항 분석 (자연계 B-오후)

구성

논제 요지

제시문 요지

관련 교과

유형

[논제 1]

(필수)

수리 교과

(소논제 2개)

(a) 201202091123_r7e9wcat.gif201202091123_1fac24w4.gif201202091123_0s2k3391.gif을 이용하여 나타내기

(b) 조건을 이용하여 세 행렬201202091123_oyda3l6o.gif ,201202091123_pczhpq68.gif ,201202091123_8y6co4he.gif사이의 관계식을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세 행렬 201202091123_daap5j7h.gif, 201202091123_k2vvsptv.gif,201202091123_4i1n7jan.gif사이의 관계식 구하기

행렬의 기본적인 성질

(가) 두 수열의 정의와 관계식 제시

수학 I - 행렬, 수열

기본적인 개념을 응용하여 해결하는 수리 문항

[논제 2]

(필수)

수리 교과

(소논제 3개)

(a)201202091123_q2f65joi.gif일 때 경로의 최단거리 구하기

(b) 경로의 최단거리를 201202091123_a8qqog7y.gif의 함수201202091123_3iky6pb6.gif 로 나타내기

(c) (b)에서 구한 함수 201202091123_37cl49ie.gif에 대하여 201202091123_mgxxr9lm.gif에서의 연속성 논하기

직원뿔대와 그 위에서의 경로 최단거리

(나) 직원뿔대 옆면을 한 바퀴 돌아 한 점에 도달할 때의 최단거리 제시

고등 수학 - 함수

수학 I - 함수의 극한과 연속

기하와 벡터 - 이차곡선, 공간도형, 벡터

공간도형에 대한 종합적 사고력을 요하는 수리 문항

[논제 3]

(선택)

과학-물리교과

(소논제 4개)

(a) 201202091123_xo7oi2rj.gif번 회전 후 상자 1의 직선 부분에 있는 전하 입자의 위치 표현하기

(b) 전위차의 부호를 반복적으로 바꾸었을 때의 시간 간격이 입자의 운동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표현하기

(c) 두 번의 충돌이 일어났을 때 두 물체의 질량 사이의 관계식 구하기

(d) 두 물체의 201202091123_x54fcz66.gif번째 충돌이 일어나는 지점 제시하기

사이클로트론의 물리적 원리와 완전 탄성 충돌

(다) 가속기 사이클로트론에서 찾을 수 있는 자기장의 분포와 전하 제시

(라) 질량이 다른 두 물체가 마찰이 없는 평면에 위치할 때 물체 간 충돌과 물체와 벽과의 충돌 서술

고등 과학 - 에너지

물리 I - 힘과 에너지

물리 II - 운동과 에너지

운동에 관한 기본 원리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였을 때의 운동을 해석하는 물리 교과 문항

[논제 4]

(선택)

과학-화학교과

(소논제 4개)

(a) 이산화탄소, 암모니아, 물의 극성을 분자구조를 이용하여 논하기

(b) 이산화탄소와 암모니아의 헨리상수가 다른 이유를 논하고 두 용기의 피스톤의 높이가 달라진 이유 설명하기

(c) 밸브를 열어 피스톤이 용액에 닿을 때 일어나는 반응과 현상 설명하기

(d) 서로 섞인 전체 용액의 산도를 결정하고 용액 내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이온 화학종 두 가지와 그 역할 설명하기

물질의 구조와 반응성

(마) 분자구조와 극성을 결정하는 요인 제시

(바) 화합물을 섞을 때 분자 극성의 역할

(사) 무극성분자와 극성분자의 용해도 차이

(아) 앞에 제시된 개념이 도입된 실험 장치 제시

고등 과학 - 물질

화학 I - 주변의 탄소화합물

화학 II - 화학반응

화학반응에 관한 기본 개념을 실험에 응용한 결과를 추론하는 화학 교과 문항

[논제 5]

(선택)

과학-생물교과

(소논제 3개)

(a) 뉴런 2의 수상돌기 부위에 전류를 주입할 경우 막전위 변화를 예측하고 두 뉴런 사이 시냅스 전달의 특성 논술하기

(b) 근육세포의 막전위 변화에 관한 두 자료로부터 중증근무력증의 원인 추론하기

(c) 물체를 밟은 후 서로 다른 감각을 인지하는데 시간적 차이가 나는 이유 서술하기

뉴런 간의 시냅스 전달, 축색의 전도도와 피부 감각의 전달

(자) 시냅스 전달의 개념과 두 종류의 시냅스 제시

(차) 면역체계의 기본적인 이해와 자가면역질환의 정의

(카) 축색의 전도도를 나타내는 식 제시

(타) 사람의 피부 감각기 종류

고등 과학 - 생명

생물 I - 자극과 반응, 순환계

신호 전달에 관한 개념과 원리를 제시된 실험에 확장하는 생물 교과 문항

[논제 6]

(선택)

과학-지구과학 교과

(소논제 3개)

(a) 중국에서 배출된 물질이 두 가지 경로로 우리나라에 이동할 때 주는 영향 설명하기

(b) 과거 지구환경 기록으로부터 유추할 수 있는 철-CO2-기후 사이의 상관성에 대해 논하고 지구온난화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제시하기

(c) 오염 물질을 포함한 황사가 북태평양 중앙의 표층해수에 떨어졌을 때 지구온난화에 미치는 영향 비교하기

지구환경 구성 요소

(파) 지구에 존재하는 철 원소의 역할과 존재하는 화합물의 형태 제시, 먼지의 구성 성분과 화석연료의 연소 과정

지구과학 I - 하나뿐인 지구

지구과학 II - 지각의 물질과 지각 변동

지구환경 구성 요소가 오염에 주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하는 지구과학 문항

 

 

출처 : 메가스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