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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자기소개서, 오해와 진실

 

 

《201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입학사정관전형의 원서접수 기간이 50일여 앞으로 다가왔다. 지금부터 새로운 ‘스펙’을 만들기는 어렵지만 제출서류에 그동안의 활동을 효과적으로 담아내면 합격 가능성을 한층 높일 수 있다. ‘신나는 공부’는 오늘부터 대학 입학사정관들이 높게 평가하는 서류 내용은 무엇이며 어떻게 작성할 수 있는지를 자기소개서(1회) 학업계획서(2회) 포트폴리오(3회) 편으로 나눠 소개한다.》

서류평가에서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을 보완하는 이른바 ‘해설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입학사정관전형 당락에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 많은 입학사정관들은 “우수한 활동을 하고도 자기소개서에 그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지 못해 불이익을 받는 학생이 적잖다”고 입을 모은다. 학생들이 많이 하는 3가지 실수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살펴보자.

 

실수 ① 활동경험은 많이 쓸수록 좋다?



학생부에 이미 기재된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다시 나열하는 학 생이 부지기수. 하지만 입학사정관들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동시에 보면서 서류를 평가한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는 학생부에 짧게 소개되어 있지만 자신에게 의미 있었던 활동이나 학생부에 없는 활동을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정은 한양대 입학사정관은 “500∼1000자 분량의 자기소개서 항목 안에 모든 활동경험을 담기는 어렵다”면서 “핵심활동을 2개 내외로 추린 뒤 ‘왜 이 활동을 했고’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등 의미를 설명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실수 ② 무의미한 형용사·부사 No!

경험을 단순 나열하지 말고 느낀 점과 교훈을 써야 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정작 그 내용을 모호하게 표현하는 학생이 많다. 이런 자기소개서에서는 형용사와 부사를 활용한 표현이 다수 발
견된다. 위 사례의 경우 ‘많은 이야기’는 실제로 어떤 내용의 대화를 나누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여러 도움’이라는 표현보다는 예를 들어 어떤 도움을 주었고 결과는 무엇인지, 또 자신이 깨달은 ‘진정한 멘토로서의 자질’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써야 좋은 평가를 기대할 수 있다.

실수 ③ 진로와 직결된 내용이 있어야 한다?

자신의 활동을 지원분야에 무리하게 연결하려는 학생이 많다. 특별한 지원 동기나 전환점이 된 사건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을 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대표적 사례는 명언이나 책의 글귀 등을 과도하게 인용하는 경우다. 이런 학생은 대부분 자신에겐 ‘특별한 경험이 없다’고 판단하고 지원학과와 관련된 내용을 만들어내기 위해 자신의 경험이 아닌 명언이나 글귀를 활용한다. 하지만 지원자의 모습을 알 수 있는 개인적인 내용이 아니기에 좋은 평가를 기대하기 어렵다.

권영신 성균관대 책임입학사정관은 “친구, 부모, 교사의 이야기를 주요 소재로 하는 학생이 많은데 거창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중심으로 자기소개서를 쓰는 게 좋다”면서 “방과후수업이나 일상생활에서 일어난 경험도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출처 : 동아일보 (2012. 6.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