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시모집, 상위권 대학에서 선발 비중 높아
● 학생부 종합 전형은 학생부 비교과를 중심으로 학생부 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을 종합 평가하는 전형이다. 수시모집에서는 수시 선발인원 중 24.2%인 58,879명을, 정시모집에서는 정시 선발 인원의 약 1%인 1,335명을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선발해 수시모집에서의 선발 비중이 높다. 특히 상위권 대학으로 갈수록 변별력이 떨어지는 교과 성적보다는 종합적으로 수험생을 평가할 수 있는 서류를 반영하는 대학이 많아 학생부 종합 전형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서류와 면접이 주요 전형 요소
● 학생부 종합 전형의 가장 중요한 전형 요소는 서류이다. 보통 서류로 일정배수의 인원을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해 1단계 성적과 합산하여 최종 선발한다. 전형 방법이 같더라도 대학별로 요구하는 평가 기준이 다르므로 서류 평가 요소, 면접 방법 등의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 학생부 종합 전형을 실시하는 대부분의 대학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설정하지 않으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설정하더라도 다른 전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 서류는 대학에 따라 학생부(교과,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활동보고서 등을 반영한다. 일반적으로 학생부 교과영역에서는 전공적성 및 기초학업능력 등을 평가하고, 비교과영역에서는 교과 이외의 잠재능력 및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한다. 서류 평가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지원 분야에 대한 열정과 적성, 특기 등이 잘 드러나도록 준비해야한다. 학생부 교과영역 역시 중요한 평가기준인 만큼 그동안 쌓아온 실적이 많다고 해도 교과 성적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 면접은 보통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2~3인의 면접위원이 서류의 신뢰도 검증을 원칙으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등에 대해 면접을 실시한다. 대학에 따라 발표면접, 심층면접, 인터뷰 및 토론평가, 1박2일 합숙면접 등 다양한 형태의 면접이 실시되므로 대학별 정보를 사전에 입수하여 충분한 준비를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대학마다 중점을 두는 가치가 다르므로 대학 홈페이지 등에서 대학의 건학이념과 인재상 등의 특성도 살펴보아야 한다.


일관되게 준비해 온 학생에 유리
● 학생부 종합 전형은 단기간에 준비할 수 있는 전형이 아니다. 오랜 기간 자신의 특기, 적성을 계발하기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해왔으며 어떠한 성과가 있었는지를 평가한다. 지원 학과 특성과 본인의 장래 목표 등을 연결 지어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체험활동 등 본인의 활동 내역을 일관성 있게 준비해온 학생들의 합격 가능성이 높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을 해오고 꾸준히 관심분야에 열정을 쏟은 학생이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자기소개서 부담 줄어
●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이 기존 공통문항 4개, 자율문항 2개에서 2015학년도에는 공통문항 3개, 자율문항 1개로 줄어들어 수험생의 부담이 줄어든다. 공통문항은 고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 고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와 그 과정을 서술하는 것이다. 자율문항은 대학별로 1문항을 추가적으로 낼 수 있으며 대체로 지원자의 환경적 요인이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묻고 있다.

● 자기소개서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 안에 지원 동기를 녹여내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학생부 중심 전형의 취지에 맞게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경험과 느낀 점을 서술한다.


●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공인어학성적이나 학교 외 기관이 개최한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수상실적 등에 대해 기재할 경우 '0'점 처리되므로 작성시 주의해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서류 표절 및 유사도 검증 시스템이 강화되어 엄격히 실시하므로 자신의 진솔한 생각을 창의적이고 짜임새 있게 작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대학별 평가 요소 꼼꼼히 살펴야
 
● 서류와 함께 면접을 반영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대부분 단계별 전형을 실시한다. 단계별 전형의 경우 대부분 1단계 통과를 위해서는 서류 평가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다.


● 국민대 국민프런티어전형이나 인하대 TAS-P전형 등과 같이 학생부 교과 성적을 서류 평가와 별도로 반영하는 전형의 경우 최종 합격에는 면접이나 서류종합평가 결과가 큰 영향을 미치지만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 성적이 우수하지 않으면 2단계에서 평가받을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


● 일부 소수 전형이기는 하지만 면접을 실시하지 않고 제출 서류만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하는 경우도 있다. 면접 준비 부담은 없지만 제출 서류로만 합격자를 선발해 서류 평가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평가 요소가 없다. 따라서 서류에서 자신의 활동 내용, 목표, 학습 계획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한다.

 

 

출처 : 유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