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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가 입학본부 웹진 ‘아로리’에 2014학년 구술면접 문제를 공개했지만 공통문항으로 출제됐던 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자연계열만 공개됐다. 단과대나 모집단위 별로 다른 문항을 출제해왔던 인문계열과 의대 치대의 다중미니면접은 공개되지 않았다. 지난 4월 인천설명회에서 서울대 입학사정관은 “인문계열은 모집단위 별로 공통문항을 출제하지 않아 문제의 흐름이 없어 오해의 여지가 있다”며 “공통문항을 사용하는 2015학년 입시부터는 무리 없이 공개할 것”이라 밝혔다. <베리타스알파>는 인문계열 학생들의 구술대비를 도와주기 위한 목적으로 2014학년 서울대 인문계열 일반전형 합격생들의 인터뷰를 통해 2014학년 구술문항을 복기했다. 통상 지균은 서류검증 수준의 면접만 실시하지만 지난해 수의예과와 사범대학도 제시문이 출제돼 지균 문항을 함께 수록했다. 학생들의 기억에 의존한 자료이기 때문에 다소 내용이 부정확하고 미흡할 수 있다. 의대 치대의 다중미니면접 복기는 본지 180호, 2013 수시일반전형 면접복기는 본지 172호를 참조하면 된다. 온라인페이지(www.veritas-a.com)에서도 볼 수 있다. (편집자주)

 

인문대학
<언어학과계열>(중어중문학과 국어국문학과 불어불문학과 영어영문학과 등) 서울대 인문대학에서 언어학과계열은 동일한 제시문이 주어졌다. 어문계열을 제외한 미학과 철학과 등은 제시문이 달랐다. 제시문은 영어과 국문이 출제됐다.

[제시문A] 한족(漢族)의 언어는 관습에 따라서 형성된다. 다른 민족들은 한족이 명명한 명칭과 그들의 언어를 비교, 대조해가며 한족의 언어를 해석할 수 있다. *제시문은 세문단으로 구성됐다. 1,2 문단은 언어의 특성인 사회성 자의성에 대한 내용이었고, 3문단은 예시문이었다.

[제시문B] 1800년대 말에 영국과 네덜란드 사이에 전쟁이 일어났다. 당시 네덜란드의 지배 하에 있었던 남아프리카 공화국 원주민들은 자신들의 민족어인 줄르어와 코사어를 사용하지 않고 영어를 저항의 도구로써 사용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인종차별시대가 종식되고 난 후 남아공인들은 자신들의 민족어인 줄르어와 코사어를 보존하려고 노력했다. *각주로 줄르어, 코사어, 아프리칸스어(남아공에 정착한 네덜란드 사람들이 사용한 언어)에 대한 설명이 달려있다.

(문제1) 제시문 A와 B에 나타난 언어의 특성
(문제2) 통치의 수단이었던 언어가 저항의 수단이 될 수 있었던 역사적, 사회적 배경 설명
(문제3) A와 B에 나타난 언어의 특성들을 바탕으로 모국어와 민족어를 보존, 발전시킬 필요성에 대해 설명
(추가질문) ‘지배의 언어와 저항의 언어가 있는데 우리나라 사회에서 이런 지배언어와 저항언어를 예를 들어 설명

<철학과> 철학과는 A4 한 페이지 분량의 제시문이 주어졌다. 지문은 영어제시문과 국한문 혼용 제시문으로 출제됐다. 국한문혼용 제시문은 옥편을 제공했다.

[제시문A] 利(이)보다는 義(의)를 추구해야 한다.

[영어제시문B] 인간의 행동은 결국 자신을 위한 것이다. 남을 돕는 이타적인 행동도 결국은 자신의 만족감을 위한 행동인 것이다.

(문제1) 제시문A/B의 공통점과 차이
(문제2) A의 요지를 말하고 B의 요지 반박
(문제3) 제시문 B의 밑줄 친 주장(인간의 이타적인 행동은 자신의 만족감을 위한 행동이다)을 사례를 들어 반박

<미학과>
[제시문A] 의로움이 중한가 이익이 중한가

[제시문B] 인간이 타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타인의 행복을 자신의 이익으로 규정해야만 가능하다는 심리적 이기주의론 신봉자들의 주장

(문제1) 의로움과 이익중 어느 것이 중한가
(문제2) 제시문B 주장 반박

<서양사학과> 서양사학과는 제시문이 두 개 주어졌다. 제시문 B는 영어지문이 출제됐다.

[제시문A] 의로움과 이익 중에 좋은 삶을 위해서는 의로움이 더 중요하다.

[영어제시문B] 인간의 이타성은 이기성에서 나온다. 즉, 인간이 이타적으로 행동하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의 행복함을 위해서다.

(문제1) A와 B의 공통점과 차이점
(문제2) A의 주장을 밝히고 그 주장이 타당한지 설명. 왜 의로운 삶을 살아야 하는지 설명
(문제3) B에 밑줄친 argument의 내용을 밝히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반박

 

사범대학
서울대 사범대학 교직 인적성 제시문은 모든 학과가 동일하게 출제됐다. 교직적성 외 문제는 모집단위 별로 달랐다. 교육학과의 경우 지균에서도 제시문이 출제된 점이 독특했다. 정시에서도 인적성면접을 실시하는 만큼 교사로서의 자질과 인성을 적극 검증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교직인적성 제시문] 우리나라 교육은 지금까지 많은 신화를 이루어왔다. 1950~60년대 콩나물 교실은 경제 발전의 인재들을 육성해냈다. 1970년대의 교실은 우리 민주사회를 이루는 것에 기여했다. 1990년대 이후로 ‘학교 신화’가 붕괴되고 있다. 이제 교육의 현실은 학교 붕괴, 교실 붕괴로 표현된다. 우리는 이제 학교가 잠자는 교실, 창의성을 억압하는 교실이라고 사람들은 의심한다. 우리가 어떤 변화를 취해야 한다는 것은 생각할 여지가 있다. 과연 어떤 변화를 취해야 할 것인가.

(문제1) 위의 제시문 내용을 3~4문장으로 요약
(문제2) 이전의 학교 신화들이 왜 가능했는지 이유 설명
(문제3) 잠자는 교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 제시

<영어교육과>
[제시문] 문화의 속성과 특징에 관련된 내용 출제. 제시문 중 밑줄이 쳐진 부분이 있었다. ‘The resulting culture fall in forms and patterns. There are degree of order and system given to people who participate in certain lifestyles peculiar of their own.’

(문제1) 제시문 중 교수님이 지정하는 부분을 읽어보시오
(문제2) 본문을 3~4문장으로 요약해서 영어로 말하시오
(질문) 밑줄 친 부분 해석
(질문) 밑줄 친 부분을 뒷받침한 근거는 무엇이 있는가

<교육학과 지균>
[제시문] 인간이 평생 동안 교육을 받는다는 내용
(질문1) 인간이 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질문2) 100년 후 학교의 모습은 어떨 것 같은가

<역사교육과>
[제시문A] 조선에서는 사농공상으로 신분 계층이 구분된다. 그 중 가장 하는 일이 없는 것은 양반이다. 하지만 양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우리는 수공업자와 상인을 비천하다고 한다. 스스로 일하면서 살아가는 그들을 어찌 천하다고 할 수 있다는 말인가?

[제시문B] 재물은 대체로 샘물과 같다. 퍼내지 않으면 마르고 계속 퍼내면 그 흐름이 활발 해진다. 국가의 경제도 이와 같다. 소비가 활성화되어 상품과 재화의 유통이 활발해져야지만 경제가 살아나고 국가가 부강해질 수 있는 것이다. (박제가의 북학의 중 일부 내용 인용)

(문제1) 제시문에서 나타나는 입장을 가지고 있는 실학자를 나열하고 그에 대해 설명
(문제2) 위의 사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경제적인 배경 설명
(문제3) 위의 입장과 다른 입장의 실학자를 나열하고 그에 대해 설명
(문제4)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 사이에 일어났던 일들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세 가지 사건을 순서대로 나열하고 그 이유를 설명

 

수의예과
수의예과는 생물 문제 풀이와 전공적성면접을 함께 실시했다. 전공적성면접은 수의예과만의 특성이 담긴 질문들이 오고 간다. 생물문제는 서울대 웹진 ‘아로리’에 탑재돼있다. 지역균형선발전형에서도 제시문이 활용된 점이 주목할 만하다. 수의대가 제시문 활용 면접을 실시한 후 2015에서 다중미니면접을 본격 실시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일반전형 전공적성>
(질문1) 어떤 신약의 효능을 검증하는 실험에 흰쥐 1000마리와 토끼 500마리를 희생시켜야 한다. 실험의 성공률은 50%이며, 실험이 성공하면 3억명의 사람의 목숨을 연장시킬 수 있다. 지원자는 이 실험을 하겠는가
(추가질문) 다른 대안은 없는가

(상황제시) 반려견 해피와 공원에 산책을 나왔다. 공원에서 어떤 아이가 해피를 괴롭혔고 해피는 참다가 결국 아이를 물었다. 아이의 어머니가 지원자에게 치료비와 법적 책임을 요구한다.

(질문1) 지원자는 어떻게 하겠는가
(질문2) 이러한 일이 일어난 근본적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지균 제시문>
[제시문] 동물원에 있는 호랑이가 우리를 좁은 곳으로 옮겨져 살게 되었는데 사육사가 실수로 우리를 잠그지 않아 호랑이로부터 공격을 받아 죽었다는 내용.

(질문1) 사육사가 죽게 된 이유가 동물의 잘못인가 사람의 잘못인가
(질문2) 호랑이를 사살해야 하는가 살려야 하는가
(질문3) 사육사를 죽인 호랑이가 멸종 위기 종인데, 멸종 위기 동물을 어떻게 보호해야 할 것인가
(추가질문) 개체수가 너무 많은 동물들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자유전공학부
자율전공학부는 인문필수, 인문선택, 수학필수, 수학선택 총 4개의 제시문이 주어진다. 지난해 2014학년 서울대 자율전공학부 문제 1번은 국어/영어지문, 2번은 수학문제, 3번 통 영어지문, 4번 수학문제가 주어졌다. 자율전공학부 문제는 문이과 공통으로, 통상 문과 학생들은 1,2번 필수에 3번을 선택해 푼다. 이과학생들은 1,2번 필수 문제에 4번을 선택한다. 오전과 오후 면접의 인문/수학 필수 제시문은 동일하게 주어진 것으로 보인다.

<오전 오후 인문/수학 필수문항>
[인문필수 제시문A]
한국어 지문 ‘한비자의 법가 사상’
아버지가 죄를 저질러서 아들이 이를 고발했다. 아들은 불효자였지만 통치자는 법의 기강이나 국가의 질서를 바로 잡을 수 있었다며 아들을 칭찬했다. 반대로 한 군대를 이끄는 통치자에게 어떤 군인이 아버지가 편찮다고 아버지를 돌보기 위해 불가피하게 집에 가야 된다고 말하자 집에 보내줬다. 이 아들은 효를 실현했지만 그 후로 이런 저런 핑계로 빠지는 군인들이 늘어나 결국 군대 기강이 문란해졌다. 제시문에서 전자는 공(公)이고 후자의 효, 인의와 같은 가치는 사(私)이다.

[인문필수 영어제시문B]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왕자가 백성을 다스릴 때는 merciful해야 국민들을 일치단결하게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통치자가 자신의 지휘 하에 군대를 가지고 있을 때에는 그 통치자가 cruel해야만 군대를 제대로 유지하고 군대 내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Scipio라는 통치자가 있었는데 excessive mercy를 베풀어서 황제로부터 칭송 받았지만 당시 의회로부터는 비난을 받았다.

(문제1) [제시문B]에 나타난 mercy 와 cruelty를 [제시문A]와 관련하여 설명
(문제2) [제시문A]와 [제시문B] 에 나타난 통치자상을 비교하여 설명
(추가질문) 국가가 도덕을 중시해야 하는가 실리를 중시해야 하는가
(추가질문) 둘이 상충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
(추가질문) 한일 식민지 시절에 고종이었다면 어떻게 대처했을 것인가
(추가질문) 학생이 유엔사무총장이면 국익만 챙기는 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
(추가질문) 이스라엘이 주변국을 괴롭히는데 주변국이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1) a,b의 관계, 식을 만족하기 위한 a, b 각각의 범위
(문제2) E(x) 를 a에 관한 식으로 나타내시오.
(문제3) V(x) 를 a에 관한 식으로 나타내시오.
본지와 인터뷰 했던 오은채(자유전공, 2014 수시일반)양은 “풀이과정이 특별하지 않은 단답형 문제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답만 짧게 말하는 식으로 진행됐으며 답이 틀리지 않는 이상 풀이과정은 물어보지 않으셨다”고 설명했다.

<오전면접 선택문항>
[인문선택 영어제시문A] 유대인,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이 가축을 윤리적으로 도살하는 그들만의 traditional methods를 사용하여 그들의 종교적 가치관과 배치되지 않는 조건 하에 육류를 소비하고 있다. 여기에 대한 두 입장이 있는데 먼저 이슬람은 자유주의적 입장이다. 이들은 도살에 있어서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개인의 양심에 따른 선택에 맡겨져야 한다 주장한다. 반대 입장은 이러한 종교인들이 사용하는 traditional methods는 동물들의 고통을 수반한다는 면에서 윤리적 방법이라 볼 수 없고 반드시 동물을 기절시켜서 의식을 잃게 하는 것만이 윤리적 방법이므로 이를 법적으로 규정한다며 traditional methods를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질문1) 제시문에 나타난 두 입장에 대해 설명
(질문2) 두 입장 중 본인이 지지하는 입장

   
 

<오후면접 선택문항>
[인문선택 영어제시문] 문화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법적 영역에서의 갈등에 관한 것이었다. 제시문은 터번을 쓰는 시크교도들에게 오토바이 이용 시 헬멧 착용을 강제화 하고 있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수학선택 제시문] 삼각함수 개념 사용

경영대학
경영대학은 오전조와 오후조로 나눠 진행됐다. 문제는 오전 오후가 서로 다르게 출제됐다. 면접은 수학 문제와 영어제시문이 주어졌다.

[수학문항] 크게 3개의 문항이 출제됐으며 문항별로 작은 문제들이 출제됐다. 1번 문항은 3개, 2번 문항은 2개, 3번 문항은 4개로 구성됐다. 1번 문항은 좌표평면 상의 함수에 관한 문제, 2번 문항은 행렬, 3번 문항은 경우의 수를 다룬 문제였다.

   
 
[제시문] 게임을 하는데 게임의 룰이 4개였다. 한가지 예를 들면 A가 이기면 빨간 공 3개와 파란 공 1개, 점수 20점을 얻는다. B가 이기면 빨간공 1개와 파란 공 3개, 점수 10점을 얻는다.

(문제1) 게임의 룰을 이해하면 쉽게 풀리는 문제가 출제
(문제2) 게임의 룰을 이해하면 쉽게 풀리는 문제가 출제.
(문제3) 어떤 게임의 점수가 몇 점이었다. 이 경우 A는 몇 번을 이겼는지 말하라
(문제4) 어떤 특정 점수가 나오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올 수 있을지 말하라

[영어제시문A] 일반인들은 마리화나 마약 암 교통사고가 술 담배 비만보다 사람을 빨리 사망하게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술 담배 비만이 사망에 더 크게 관여한다.

[영어제시문B]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어 단어 중 K로 시작하는 단어 수와 세 번째 글자가 K인 단어 수 중 어느 것이 더 많을까’라는 질문에 K로 시작하는 단어를 꼽는다. 연구결과 실제로는 K가 세 번째 글자인 단어의 수가 더 많았다.

[제시문C] 장애인들에 관한 내용.

[제시문D] 한 뉴스에서 어떤 여성이 “남성들 때문에 에이즈에 걸렸으니 앞으로 남자들에게 퍼뜨리고 다닐 것이다”고 말했다. 인터뷰 후 많은 사람들이 에이즈의 원인을 에이즈에 걸린 여성과의 성관계라고 판단하고 여성들을 기피했다. 실제로는 에이즈의 원인이 다양하다. 해당 국가가 원래 에이즈 발병률이 높았으나 관심이 별로 높지 않았으나 여성의 인터뷰로 인해 관심이 높아졌다.

(문제1) 제시문 A B C D를 요약
(문제2) 제시문의 공통 주제와 공통된 원인이 무엇인지 답하라
(문제3) 당신이 기업의 CEO라면 소비자가 위와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을 때 이를 기업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답하라
(문제4) 당신이 CEO라고 생각하고 앞에서 답한 답변들을 바탕으로 사업아이템을 하나 소개

[영어제시문A] 본인과 대리인에 관한 내용

(문제1) 본인과 대리인 문제는 무엇인가
(문제2) 문제가 왜 일어나는가
(문제3) 해결 방안

[제시문B] 석유와 관련된 3개 그래프 제시. 70년 후반부터 80년대 전반기의 석유 가격, 석유 회사의 수익률, 석유 회사 CEO의 연봉

(문제1) 밑줄을 친 내용을 해석하고 대리인 문제와 연계해서 설명
(문제2) 그래프는 OPEC의 산유량 조절로 인한 가격 변화와 그에 따른 석유 회사의 수익률 변화이다. 둘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는데 그 이유를 석유의 탄력성 개념을 가지고 설명
(문제3) 그래프는 OPEC의 산유량 조절로 인한 가격 변화와 그에 따른 CEO의 연봉의 변화이다. 둘이 양의 상관관계인 것이 CEO의 급여가 대리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위 제시문의 내용의 반례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문제4) 90년대 IT기업의 CEO의 계약에는 stock option이 많이 들어있었다. 당시 IT주가에 거품이 많이 낀 상태였다. 3번 문제와 연계해서 stock option이 대리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주장의 이유를 설명
   
 
사회과학대
사회과학대는 공통문항을 실시했던 것으로 보인다. 경제학부 학생과 정치외교학과 학생의 면접 질문이 같았기 때문이다. 면접은 오전과 오후로 나눠서 진행됐다. 오전에는 소득불평등/복지문제, 18대 대선에서 출구조사와 실제 득표비교, 비교역사학과 관련된 제시문이 출제됐다. 오후에는 윤리, 통계, 세계화와 관련된 제시문이 주어졌다. 영어 제시문은 없었다.

<오전면접1>
[제시문A] 인간의 이타성에 관한 내용
인간은 역사적으로 사적 이익을 추구해왔다. 경쟁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 하지만 무한 경쟁은 공동체 파괴 등의 폐단을 가져온다. 그래서 공정성, 서로 돕는 것이 발생하게 된다.

[제시문B] 최후통첩게임 실험으로 구성된 지문
‘갑’이 ‘을’에게 1만원 중 얼마를 줄 것인지 제안하고 을은 그 제안을 받아들일 것인가 아니면 거절할 것인가를 정한다. 거절할 경우 누구도 돈을 받지 못하고, 받아들일 경우 갑이 제안한 비율로 돈을 나눈다.

비율

0~9

10~19

20~29

30~39

40~49

50~59

60~69

70~79

80~89

90~99

갑의 제한 횟수

1

37

52

175

487

2

1

0

0

0

을이 수락한 횟수

1

25

27

32

75

2

1

     

*실험결과(875회 실행)

(문제1) ‘갑’과 ‘을’이 사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인간이라면 <표>에서 어떤 선택을 했겠는가?
(문제2)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이기적 인간’ 가정을 평가해 보아라.
(문제3) 지문의 내용과 <실험 결과>를 토대로 한국 사회의 소득 불평등, 양극화, 복지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아라.

<오전면접2>
[제시문A] 18대 대선 출구조사 투표율과 실제투표율을 연령대별로 조사한 표와 출구조사의 과정 4가지 설명

[제시문B] 18대 대선 출구조사 투표율만을 가지고 5-60대가 이번 선거를 좌우했다는 내용

(문제1) 출구조사 투표율과 실제 투표율이 차이가 나는 이유를 출구조사 과정 속에서 상황을 예측하여 써보시오(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할 것)
(문제2-1) 제시문A의 표에 나타난 출구조사 투표율과 실제 투표율 차이를 요약하고, 이에 기반하여 제시문B를 비판하시오
(문제2-2) 침묵의 나선이론은 다수가 어떤 의견을 지지하면 소수는 다수로부터 위축을 받게 돼 침묵을 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이 출구조사 투표율에 영향을 미치는지 자신의 생각을 쓰고, 어떤 방식으로 투표율을 내야 할지 쓰시오

<오후면접>
[그림1] 빛 위성 지도
[표1] 여러 국가들의 연도별 총 생산량 변화
[그림2] 인구 지도
[그림3] LRP 지도

(문항1) 그림 1을 보고 세계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표를 사용하여 답하라
(문항2) 그림 2와 그림 3을 통해 추론해 낼 수 있는 세계화의 모습
(문항3) 지문과 그림 1에서 지역이 뭉쳐서 발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경제가 발전하려면 국가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