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별들에 대해 광속(초속 30km)에 가까운 등속도로 여행하는 사람은 자기 속도를 감지할 수 있다. 왜냐하면?

 

(a) 그의 질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b) 그이 심장이 천천히 뛰기 때문에

(c) 그의 몸이 줄어들기 때문에

(d) a, b, c 모두

(e) 그의 내부에 일어난 변화로써 운동 속도를 절대로 알 수 없다.

 

 

 

 

 

정답 : e

 

상대성 이론의 기본 개념은, 밀폐된 방에 있는 사람은 그 방이 움직이는지 정지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 개인적인 속도계는 절대로 가질 수 없다. 만약 방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내부에 있는 사람은 그것을 알 수 있다. 또 방이 회전하고 있으면 내부에 있는 사람은 방이 회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만약 방이 부드럽게 직선상을 움직이면서 어떤 방법으로도 가속되지 않으면 방이 움직이는지 정지했는지를 방 안에 있는 사람은 알 방법이 없다. 비록 방에 창문이 나 있어 바깥을 볼 수 있고 어떤 물체가 다가오는 것을 본다 하더라도, 방이 그것을 향해 움직이는지, 그것이 방을 향해 움직이는지를 알 수 없는 것이다.

 

만약 방의 운동이 그 사람의 질량이나 심장 박동 또는 크기에 영향을 미친다면, 그것은 또한 방안에 있는 모든 다른 것의 질량, 시간, 또는 크기에 똑같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방안의 모든 것이 변하게 된다. 비교할 수 있는 고정된 어떤 것이 없기 때문에 변화를 감지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자기 자신의 속도를 재는 개인적인 속도계를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

 

'재미있는물리 > 재미있는 물리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전자의 휘파람 소리  (0) 2014.08.26
레스토랑 커피-열역학  (0) 2014.08.26
그림자 색깔  (0) 2014.08.26
고전류 저전압  (5) 2014.08.26
고전압 저전류  (2) 2014.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