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흠... 안녕하세요

아마 이 글을 고3 수험생분들이 가장 많이 읽을거라 생각되는데

그래도 공대를 생각하고있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해당이 되는 글 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가

가끔식 수만휘에 들어와서 공대 취업 공대 취업.. 이렇게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서요

공대생의 취업에 대해서 제가 알고있는것과 선배들에게 들은 것들을 몇개 적어볼게요



아. 그렇다고 공대생 취업어렵다 이런글은 아니에요 ㅋㅋㅋㅋㅋ

또 취업말고도 공대에대해서 궁금해 할만한것들 몇개 적어봤어요



1. 공대에서 취업이 가장 잘 되는과

대부분 공대에는 전.화.기 라는 공대 3대 메이져 과가 있습니다. 아실부는 아실텐데 전.화.기 라하면

전자(전기). 화공. 기계공학과 이 3개학과입니다. 이 3개의 학과가 다른 공대 타과에 비해서  취업률이 가장 높은 과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기계같은경우는 자신의 전공이외에도 모든 종류의 기업에 취직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전자쪽 취업을하면 주로 반도체, 화공쪽은 플랜트 정유소 같은곳에 주로 취직을 하는 반면에

기계공학과 같은경우는 자동차회사, 조선회사 외에도 전자전기 공학과 , 화학공학과 학생들이 취업하는 회사에서도

모두 선호하는 학과입니다. 그래서 기계공학과는 공대 3대메이져 학과중에서도 취업이 가장 잘되는 학과입니다.



2. 자신의 전공으로 취업하는 과

말이 조금 이상하긴 하네요;;

무튼 대부분 수험생들이 자신이 공대를 가는이유가 단순히 취업을 하기위해서라기보다는

자신이 어려서부터 하고싶었던 꿈이 있어서 공대에 들어가서 취업을 원하는 거잖아요..

뭐 '나는 로봇공학자가 되기위해서 기계공학과를 가야지', '자동차에 관심있으니가 기계공하고가 가야지', '요즘 에너지가 비젼있어서 에너지공학과에 가야지', '반도체가 좋으니까 전자공학과에 가야지', '새로운 소재를 만들기위해서 신소재에가야지' 등등등..

이렇게 자신이 그 과를 선택한이유를 보면 대부분 자신의 전공을 이용해서 취직을 하려고하는 학생들이 많은데요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문제가있는것이 대부분 저런 직업을 갖기위해선 대학원을 졸업해야 합니다

단순히 대학교 학부수준의 지식으로는 자신이 대학교 4년동안 배운 지식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금씩 로봇공학자가 될건데 기계공학과 졸업해서 취업하면 되나요? 이런식의 질문들을 보면 조금 답답합니다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후에 기계공학과 대학원에서 적어도 석, 박사 학위까지 딴 후에

그 정도 지식을 갖게되면 어느정도 가능한일인데 그저 수험생들 입장에서보면 학부졸업만 갖고도 자신의 전공을 살려서

직업을 갖을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뭐 대학원을 가시는 분들이 미래에 교수를 하기위해서 가는 분들도 계시지만 자신의 전공을 더 배워서

자신이 하고싶은 전공에 관한 일을 하기위해 대학원가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대학선배나 대학원 선배분들 그리고 교수님들께서 하시는 말을 듣다보면

학부지식으로는 절대 전공을 살리기 어렵다고들 하십니다.



때문에 자신이 하고싶은 일을 전공을 살려서 하려는 수험생분들은 대학교과정 이후에

대학원 과정까지 반드시 생각하셨으면 좋겠어요

특히 남자분들 같은경우는 학부 + 군대 + 대학원 이렇게되면 나이가 30대초반~중반까지 될건데 그때 대학원을 졸업해서

취직, 결혼 등을 할 계획을 지금부터 미리 준비해둬야 되요.



3. XX과 가려면 과탐 어떤거 선택해야 좋을까요?

이런질문들 보면 조금 웃겨요 ㅋㅋㅋ

지금 고등학교 지식으로 대학교에서 카바될거라고 생각하시는지.. 물론 모르는것과 조금아는것에 차이가 어느정도 있긴하지만

그렇다고 당장 수능성적 잘나오는 과탐을 선택하려는 것보다 XX과를 가서 학점 잘나오는 과목을 선택하려는 질문들보면

조금 이상한 질문이라고 생각되지 않나요? ㅋㅋㅋㅋ

- A대학교 기계공학과를 가려고하는데 제가 물리를 못해서요... 생물이랑 지구과학 선택인데 나중에 불리할까요?

... 생물이랑 지구과학을 잘하셔서 좋은 점수나오면 A대학 기계공학과보다 더 좋은 B대학 기계공학과를 갈 수있을거고

그럼 수능끝나고 3개월동안 기본적인 물리공부만 해두면 대학가서 어느정도 내용은 따라갈 수있는 방법이이 있는데

왜 자신이 잘하는 생물 지구과학을 기계공학과를 간다는 이유로 자신이 수능성적 점수안나오는 물리 화학으로 시험보려고하나요..

일단 지금은 수험생이기때문에 대학교 과목 공부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아니라 수능성적을 잘 받을수 있는 과목을 선택해야 된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ㅋㅋ



4. 공대생은 ASKY? SKY?

생길사람은 생기고 안생길사람은 안생겨요 ㅠㅠ



5. 공대 아름이

그저 눈물이 ㅜㅜ



6. 공대는 학교보다는 과?

이거는 좀 중요하긴 한데요 제 생각은 학교보다는 과 입니다 그렇지만 학교영향도 어느정도 있어요

그 학교라는것이 차이가 어느정도 안나는 경우일때는 분명 과를 선택하는게 좋지만 학교 차이가 심할경우에는

아마 학교를 선택하는게 낫다고 생각되네요...

때문에 자신의 적성을 위해서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대학 자신이 원하는 과에 가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겟죠;;



7. 비ㅣ젼있는과 인가요?

가끔씩 XX 과 앞으로 비젼있을까요? 이런질문 많이 봤어요

근데 생각하는 비젼이란게 어떤건가요?? 그냥 자신이 취업할때쯤 돈많이 벌수 있는과?

아니면 기업이나 정부에서 지원해주는과? 이런거?



대부분 공대같은경우는 싸이클이 있습니다. A과가 비젼이있다가 20년뒤에 B 과가 다시 비젼이생기고

다시 또 몇년후에는 B 과보다는 A 과의 비젼이 더 높고.. 이런식입니다.

때문에 비젼보다는 적성을 따라기는것이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되네요



8. 낮은과라도 갈까요?

제발 적성을 따라가세요.... A 학교 꼭 가고싶은데 성적이 되는 과가 딱 한군데에요 ㅠㅠㅠ 어떡할까요?

제발 적성... 전과해온애들보면 다 후회하고 그럽니다.. 나중에 전과를 하거나 아니면 적성에 안맞아서 재수를하거나 아니면

그냥 학점이 안나오거나.. 셋중 하나입니다



9. xx 과에서 뭐배우나요?

제발 한번이라도 그학교 그 과 홈페이지 가서 커리큘럼이라든지 배우는 것들 한번씩만이라도 찾아보시구 질문해보세요

자신이 몰랐던 것들을 알 수있고 혹시 보고도 모르는 것이 있을때 질문할 내용들이 더욱더 구체적이게 됩니다

적어도 자신이 원하는 대학 원하는 학과이면 기본적으로 수험생 본인이 찾아보는게 맞다고 생각되는데요

이런것도 스스로 안하고 그저 질문에 달랑 xx 과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이런 질문 올리시는분들보면

한심하다고 생각되요..

자신이 그 과를 선택하고 입학해서 졸업하면 졸업후 30~40년동안 그 과에서 배운걸 이용해서 돈벌고 살아갈텐데

적어도 그런정보는 직접 찾아보는게 정상적인거라고 생각되네요



10. 마지막으로

수능도 얼마 안남았고 수시준비하시는 분들도 바쁘실텐데 두서없는 제 글 끝가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읽어주신분들 모두 원하시는 대학보다 한칸 더 높은 대학 가시길 바랄게요^^





From. 공대생 ㅋㅋㅋ

출처 : 수만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