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적도좌표계

category 융합과학가상실험실 2015. 11. 9. 13:40


적도좌표계

 

 

◇ 천구
그림과 같이 천구에서 관측자의 머리 위에 있는 점을 천정, 발 아래에 있는 점을 천저라한다.

 

 

 

천구

 


지구의 자전축을 연장하면 천구와 두 점에서 만나는데 이 중 북쪽에 있는 점을 천구의 북극, 남쪽에 있는 점을 천구의 남극이라 한다. 지구의 적도를 천구에 연장하여 그린 원을 천구의 적도라 하며 천정, 천저, 천구의 북극, 천구의 남극을 지나는 원을 자오선이라 한다.

 

지평선과 자오선이 만나는 두 점 중 북쪽에 있는 것을 북점, 남쪽에 있는 것을 남점이라 하며 지평선과 천구의 적도가 만나는 두 점 중 동쪽에 있는 것을 동점, 서쪽에 있는 것을 서점이라 한다. 


 

 

◇ 적도 좌표계 

지구 표면의 한 지점의 위치를 위도와 경도를 이용하여 나타내듯이 천체의 위치도 비슷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이러한 좌표계를 적도 좌표계라 한다. 


적도 좌표계는 그림과 같이 천체의 위치를 춘분점과 천구의 적도를 기준으로 하여 적경와 적위로 나타내는 좌표계이다.

 

적도좌표계

 

 


천구의 적도면 상에서 춘분점을 기준점으로 하여 천체의 위치를 적경과 적위로 나타내는 좌표계

 

  ■ 시간권 : 천구의 북극과 천구의 남극을 지나는 수많은 대원


  ■ 무수한 시간권 중 특히 어느 지방의 천정을 지나는 시간권을 자오선이라고 한다.


  ■ 적경 : 천구의 적도상의 춘분점으로 부터 천체를 지나는 시간권이 적도와 만나는 점까지 시계 반대방향으로 잰 각도. 시간으로 표시(0~24시간)


  ■ 적위 : 적도면에서 시간권을 따라 별까지 각거리를 적위라고 함. 북쪽 또는 남쪽으로 0~90도로 표시


  ■ 천체가 일주 운동하여 밤하늘에서 위치가 달라지더라도 천체의 적경과 적위는 변하지 않는다. 이는 적도 좌표계의 기준이 되는 춘분점과 천구의 적도가 천체와 같이 일주 운동하여 천체까지의 상대적 거리는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융합과학가상실험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평좌표계  (2) 2015.11.09
달의 위상변화와 출몰시간  (2) 2015.11.09
달의 위상변화  (4) 2013.09.10
달의 위상변화 비교  (0) 2013.09.10
금성의 위상변화  (0) 2013.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