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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논술] 대입 실전면접 문답과 평가

현민의 스토리면접 (18)

학생부종합전형 : 연세대 학교활동우수자 전형 실전 심층면접

Ⅰ. 들어가며


면접이란 무엇일까? “면접이란 자연스러움과 즐거움이 아닐까.” 애플을 만든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을 보면 그 의미를 알 수 있다. 2시간 정도의 신제품 발표회를 진행하는데 관객의 집중도를 이어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애플의 발표회는 뭔가 다른 것이 있다. 그건 아마도 잡스의 오프닝을 통해 발표회의 궁금증과 관심을 자아냈기 때문일 것이다.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을 보자. 애플의 프레젠테이션은 빈 무대인 여백에서 시작한다. 잡스는 천천히 무대로 걸어나온다. 아무 말 하지 않는다. 첫마디를 던지기까지 관객의 궁금증은 커져만 간다.

‘무슨 말을 할까?’ 첫마디를 던지기까지 잡스는 움직임, 표정, 자세, 태도 그리고 시선 등 모든 것이 인위적으로 과장되는 대신 자연스럽고 즐거워하는 모습임을 알 수 있다.

잡스의 미소는 이 모든 것을 말해 준다. 긴장감 또한 보이지 않는다. 이런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무대 바깥에서 가운데로 움직여간다. 슬로 비디오를 보는 듯하다. 가운데로 와서 즐거운 미소를 지으면서 첫마디를 하기 전 관객의 모습을 하나하나 살펴본다. 그런 후 자신의 에피소드로 첫마디를 시작하면서 명쾌하게 오늘 준비한 것은 몇 가지임을 말한다. 이런 오프닝은 1분 정도다. 대입 면접도 이런 신제품 발표회처럼 여러분 자신을 처음으로 보여주는 자리다.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을 UCC를 통해 꼭 보기를 권한다.

Ⅱ. 실전면접 질문과 답변

다음의 내용은 해당 대학교의 학과에 합격한 합격생의 진술을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한 것이다. 독자는 두 번 읽기를 바란다. 한번은 학생의 입장이 돼 어떻게 대답해야 하는지, 어떤 근거가 좋을지, 그리고 교과목의 어떤 부분과 관련이 있는지 분석해보고, 다음으로는 질문자가 돼 어떻게 질문하는 것이 지식의 폭과 학과 공부에 대한 진지함을 알 수 있는지 분석해보기 바란다.

◎ 연세대 어문계열 합격생 이연세(가명)의 경우 - 학교생활우수자 전형 실전 면접

연세학생은 면접관이 두 분 계신 상황에서 면접을 하게 되었다. 제시문을 10여분 정도 복도에서 풀고 면접실에 들어가 면접 문답이 진행됐다.

교수: 제시문 보았지요? 첫 번째 문제를 말해 봐요.

(문제1: 소규모 단체(5명 내외)로 팀을 만들어 했던 활동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내용과 자신의 역할을 말해보시오)

학생: 네. 저는 팀을 만들어 체육시간에 배웠던 여러 나라의 춤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안무를 재구성해 창작해 보았습니다. 저는 조장 역할을 맡았고, 각 조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나라의 춤을 설명하고 시연해보았습니다. 이 모든 것은 토론을 통해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제안하고, 묻고 답하면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선택이 안 된 부분은 균등하게 나눠 하나하나 계획을 세워서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가 느낀 것은 조장이라고 해서 어려운 부분을 무조건 맡아서 해야 팀 운영이 잘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구성원의 능력과 자질을 모두가 서로서로 잘 알도록 하고 이를 통해 팀 전체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소통이 잘 이뤄지게 옆에서 도와 주는 것이 중요한 요소임을 깨달았습니다.

교수: 팀 운영을 하다 보면 친구들이 자신이 맡은 부분은 제대로 못할 때가 있는데, 이럴 때는 어떻게 했나요?

학생: 일단 그 친구와 이야기를 해봅니다. 했느냐, 안 했느냐의 결과보다 ‘무슨 사정이 있을 거야’라고 생각하고 다가갑니다. 그런데 중요한 역할인데 스스로 자신감이 없고, 자신이 한 부분이 다른 친구들이 한 부분과 비교해 너무 못한 것 같아서 흥미를 잃어버린 친구가 있었는데, 저는 그 친구에게 자신의 역할이 우리 전체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계속 말해줌으로써 스스로 중요함을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한 부분들은 단지 실마리와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으로 완성이 아니니까 걱정하지 말라고 하면서 우리 모두가 결국 참여해 완성할 것이라고 말함으로써 자신감을 갖도록 했습니다. 한 번에 되지는 않았지만 계속 관심을 갖고 서로 대화를 함으로써 ‘나 한 사람에게도 이렇게 신경을 써주는 구나’하고 느끼며 ‘부족하지만 더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이자’라는 생각으로 점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교수: 두 번째 문제도 해 볼까요?

(문제2: 교과성적에 상관없이 스스로 도전해서 몰두했던 경험을 한번 말해보세요.)

학생: 네. 노스페이스와 같은 특정 상표의 점퍼가 학생들의 인기를 끌면서 매스컴에서 연일 보도가 됐습니다.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도 이 때문에 발생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런 현상에 대해 평소 관심이 있었고, 이런 언론매체의 분석이 진실한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이를 위해 연구팀을 만들어 직접 조사하고 논문을 썼습니다. 그런데 그 결과가 언론매체의 분석과 달랐습니다. 특정 상품에 대한 과시 소비 성향도 심하지 않았고, 그에 따른 학교 폭력, 왕따 현상도 거의 없었습니다. 처음에 저희들이 생각했던 방향과 달라서 당황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언론매체의 보도가 사소한 사회현상을 사회 전체적인 문제로 확대한 것은 아닌지 생각도 들었고, 이를 위해 다시 조사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언론매체의 보도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기보다 비판적인 태도를 가지고 수용할 필요가 있음을 느꼈습니다.

교수: 이 외에 또 한 것이 있나요? 어떤 점이 힘들었나요?

학생: 교내 합창 대회에서 지휘자 역할을 맡았습니다. 특히 알토부는 노래의 주요 멜로디 부분이 아니고 아래에서 받치는 화음이라 친구들이 흥미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알토부가 없으면 합창 전체의 안정감과 웅장함이 사라집니다. 이처럼 사람들의 흥미는 없지만 전체에 중요한 부분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합창대회를 통해 평소 학급 일에 무관심하던 친구들도 자신의 역할과 책임감을 배우게 되었고, 동시에 학급 일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됐습니다. 또한 성적 위주의 학교생활에서 합창과 같은 활동을 통해 친구들이 자신의 자재력과 가능성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기에 더욱 보람이 있었습니다.

교수: 이런 활동을 통해서 무엇을 느끼게 됐나요?

학생: 네. 제가 한 대부분의 활동은 리더십과 관련돼 있어 리더의 진정한 역할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리더란 더 높은 지위에서 지시를 내리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과 잘 융합해 그 속에서 구성원의 생각을 잘 헤아리고, 이를 바탕으로 합의하고, 이 합의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는 존재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교수: 여기 보니까 봉사시간을 아주 많이 했었네…이렇게 하게 된 계기와 거기서 뭘 했나.

학생: 네. 중학교 때 EBS 다큐멘터리에서 한국 자원봉사자들이 아프리카에서 학교를 직접 세워주고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이트에 들어가 주변지역에서 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직접 찾아보았고, OOO노인 요양원에서 중학교 때부터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가 주로 했던 일은 할머니, 할아버지의 천으로 된 기저귀를 빨고, 말리고, 직접 갠 다음 각 층마다 전해드리는 일이었습니다. 힘들기도 했지만, 노인분의 건강상 위생적으로 아주 중요하므로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Ⅲ. 평가

1. 학교에서 일어났던 사례, 특히 자신이 직접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한 사례를 중심으로 잘 선정했다. 이 학생은 추가로 외국 민속춤 과제의 스토리도 제시하고, 자신의 역할도 말하면서 평소 모범생 이미지와는 다른 악당 역할을 한 이유, 이를 통해 알게 된 사실과 배운 점을 말함으로써 자신이 느낀 색다른 점과 교내 활동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음을 솔직하게 잘 제시했다.

2. 대학교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팀발표수업과 비슷한 부분이다. 이때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고등학생은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내용이었다. 해결과정에서 의사 소통의 중요성과 대화와 타협의 긍정적인 분쟁해결적 요소를 잘 제시했다.

3. 논문의 주제를 선정하게 된 계기로 현상부분 제시와 논문의 결과를 내는 것에 멈추지 않고 그 결과가 예상과 다른 이유를 찾으려고 노력한 점, 그리고 이 논문활동을 통해 스스로 느낀 점을 명확하게 제시한 부분은 교수님께 연구자로서의 호기심과 분석력, 비판적 사고력이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4. 고등학생이면 누구나 하고 있는 합창대회와 봉사활동 속에서 자신에게 의미있는 부분을 잘 특정했고, 그 이유를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다.

 

출처 : 한국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