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변압기의 원리]

 

그림과 같이 두 솔레노이드 1차 코일과 2차 코일을 모두 하나의 연철심에 감으면, 이상적인 경우 코일에서 발생하는 자기력선이 모두 연철심을 따라서 형성되기 때문에 1차 코일과 2차코일의 자기력선속 Φ1, Φ2의 크기는 같다.

 

 

 교류는 전류의 세기가 시간에 따라 계속 변한다. 따라서 1차 코일에 교류를 공급하면 2차 코일에 전자기 유도에 의한 기전력이 계속 발생한다. 패러데이 전자기 유도 법칙에 의하여 도선을 N1번 감은 1차 코일에 공급되는 기전력 V1과 발생하는 자기력선속  Φ1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2차 코일의 도선이 감긴 횟수가 N2라면 2차 코일에 유도되는 기전력 V2는 다음과 같다.

 


 

 

 Φ1= Φ2이므로 식1 과 식2에서

 

 

이다. 

 

 

따라서 1차 코일과 2차 코일에 도선을 감은 비를 조절하여 쉽게 교류 전압을 바꿀 수 있다. 이와 같은 원리로 1차 코일에서 전력을 받아 2차 코일에 전달하는 장치를 변압기라고 한다. 변압기의 코일에 걸리는 전압의 비를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그림과 같이 변압기는 발전소에서 전압을 높이거나 가정에서 전압을 낮추는 곳에 많이 사용한다. 또 전자 회로 안에도 각 부품에 적절한 전압이 걸리도록 크고 작은 변압기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변압기는 여러 전기 기기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교류 전압을 승압하거나 감압하여 산업 설비나 공장 혹은 가정에 필요한 전압을 공급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전자기유도와 변압기에서의 전압과 전류의 관계 관련 자료

http://www.sunintr.com/bbs/zboard.php?id=sunin5&no=6353

 


 

관련동영상1

 

 

 

관련동영상2(렌쯔의 법칙-zumping ring)

 

 

관련동영상3(맴돌이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