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직류 발전기의 원리>

교류 발전기의 슬립링 대신 아래 그림과 같이 2조각의 정류자편을 연결한다.
 코일의 양 끝을 각각 정류자편에 한쪽씩 연결하고 양쪽에 브러시를 접촉시켜 직류 전류를 얻는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직사각형의 코일이 자기장 내에서 회전을 할 때 발생하는 전류는 교류지만 슬립링 대신 위그림과 같이 2조각으로 된 정류자편을 사용하면 코일이 회전하여 자리를 서로 바꾸어도 브러시는 항상 고정된 위치에서 정해진 코일과 접촉하므로 얻어지는 전류는 방향이 바뀌지 않는 직류가 되는 것이다.

 

 

 

 

<분류>

직류 발전기의 자극은 전자석을 사용하는데, 전자석을 만드는 여자 방식에 따라 자여자 발전기와 타여자 발전기로 분류한다.

(1) 자여자 직류 발전기 : 계자 권선의 여자 전류를 자기 자신의 전기자 유기 전압에 의해 공급하는 발전기이다. 계자 권선과 전기자 권선의 결선 방법에 따라 분권, 직권, 복권 발전기로 나눈다.
(2) 타여자 직류 발전기 : 독립된 직류전원에 의해 계자 권선을 여자 시키는 발전기이다. 여자 전류를 변화시킴으로써 발전 전압을 변화시킬 수 있다.

<용도>

직류 발전기는 전기 화학 공업, 축전지의 충전, 아크 용접기 등과 같이 직류 전원이 필요한 곳에 사용된다.

※ 여자(勵磁) : 권선에 전류를 통해서 자속을 발생 시키는 것.
※ 자속(磁束) : 어떤 면을 지나는 자력선의 수
※ 계자(界磁)권선 : 자속을 발생시키시 위해서 주자극 또는 보극에 감은 권선
※ 전기자(電機子) : 철심과 권선으로 되어있으며 쇄교하는 자속과의 상대적 운동에 의해 기전력을 발생하는 부분
※ 쇄교(鎖交) : 자력선이 코일과 교차하는 것.


'전자기가상실험실 > 전자기력과 전자기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동기의 원리  (20) 2013.09.07
두 직선도선사이에 작용하는 힘  (0) 2013.09.07
운동기전력  (0) 2013.09.07
교류발전기  (4) 2013.09.07
로렌츠 힘  (0) 2013.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