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물벌레

category 재미있는물리/재미있는 물리여행 2013. 9. 15. 18:47

물벌레

그림은 수면에 있는 물벌레가 만든 물결파다. 파동의 형태로 보아 물벌레 가 어떻게 움직인다고 할 수 있겠는가?

 

 

 

  a) 계속 왼쪽으로

  b) 계속 오른쪽으로

  c) 앞뒤로  

  d) 원형으로 
 

해 답 : 물벌레

 답은 C)이다. 눈위로 걸어가는 동물은 발자국이 찍혀서 자취를 남긴다. 
 

 

그러나 물위에서 흔적 없는 조그만 원형 파문으로 변한다. 그것은 퍼져 나가고 유일하게 남는 것은 파문의 중심이다. 중심은 파문의 원래 위치를 표시해 준다. 만약 물벌레가 한 곳에 계속 머물러 있다면 그 벌레가 만드는 모든 파문은 동심원을 이룬다.


      
 

벌레가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원의 중심도 오른쪽으로 움직일 것이다. 이것은 오른쪽에는 조밀한 파문을, 왼쪽에는 더 간격이 넓은 파문을 만들어 낼 것이다.

 

그림에서 파문이 어떤 순간에는 왼쪽이, 또 어떤 순간에는 오른쪽이 조밀한데 이것은 물벌레가 때때로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움직였다는 의미이다. 물결이란 물 위의 작은 파동들이다. 소리나 빛 또한 파동이다.  

 

운동하는 물체로부터 나는 소리나 빛의 파동 또한 그 물체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더 조밀해 진다. 음파의 간격은 소리의주파수를 결정한다. 매우 밀한 파는 높은 주파수를 갖는다. 눈은 색깔로 빛의 진동수를 감지한다. 높은 진동수는 푸른색이고 낮은 진동수는 붉은색이다.

 

 따라서 빛이 관측자로부터 멀어져 갈 때는 가까이 다가올 때보다 더 붉게 보이는 것이다. 태양계로부터 멀어져가는 별이나 은하로부터 오는 빛은 적색편이를 일으킨다.

'재미있는물리 > 재미있는 물리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압축 공기속에서의 부력  (0) 2013.09.15
누르는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수면  (0) 2013.09.15
활 모양의 파  (0) 2013.09.15
전기 담는 병  (0) 2013.09.12
이상한 전구 연결  (0) 2013.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