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문대학 언어학과 오후 면접에는 두 개의 제시문이 출제됐다. 제시문A는 한글, 제시문B는 영어 제시문이었다. 2014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 언어학과 합격자 배현아양은 “영어지문은 독해하는데 어렵지 않았다. EBS 수능완성 국어영역 독서 지문길이었다. 어학능력보다는 생각하는 능력을 중점으로 보려고 했던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문제1] A와 B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문제2] A의 주장이 사실인지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의로운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를 밝히시오.
[문제3] 밑줄 친 (A) a popular argument가 뜻하는 논증을 설명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반박하시오.

 

배양은 “제시문A는 좋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사람의 마음을 키우는 의로움과 몸을 키우는 이익 중 의로움을 추구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의로운 삶을 살아야 개인적인 만족이 생기고 사회적인 인정을 받기 때문이다. B는 심리학적 이기주의의 주장에 대해 설명한다. 심리학적 이기주의에 따르면 사람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이익에 따라 행동하며 일견 이타적으로 보이는 행동도 사실은 자기 이익을 위한 것이다. A와 B는 공통적으로 사람의 행동 동인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고 제시문을 설명했다.

1번문제에는 “A는 당위적, B는현상적인 측면으로 바라보고 있다. 의로움과 자기만족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일견 대립되어 보일 수도 있지만 A에서 말하는 의로움을 추구했을 때 개인은 정신적 이득과 다른 정신적 이득을 가져오는 사회적 인정을 받게 된다. 때문에 A와 B모두 사람이 개인의 만족을 위한 행동에 대해 설명한다는 것이 공통점”이라고 답했다.”

2번 문제에는 “A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A입장에 따르면 좋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의로움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한다. 의로움을 추구했을 때 좋은 삶을 영위하게 되는 것은 개인적인 만족감과 사회적인 인정을 얻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개인적인 만족감은 가치관에 따라 다르고, 사회적 인정도 사회의 특성에 따라 결정되는 점에 주목했다. ‘좋은 삶을 영위하는 방법=의로움을 추구’라는 명제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3번 문제에는 “(A) a popular argument 논증에 대해 설명했다. 맥락상 밑줄 친 부분이 B의 전체 주장을 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의 가미카제의 예를 들어서 개인의 행동이 꼭 자기 이익을 위해서 나오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많이 보고 사회적인 의견을 중시하는 일본 문화의 특성상, 자신의 생명을 버리는 행위임에도 자살을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출처 : 베리타스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