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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는 구술문제를 공개하지 않는다. 대한민국 0.1% 코너를 통해 취재한 2012 서울대 특기자전형 합격자들의 기억과 ‘수만휘 ’ ‘파파안달부르스’등 대입 인터넷 카페의 도움을 받아 서울대 구술문제를 복원했다. 기억에 의존한 탓에 다소 부정확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도움말: 권세규(경영 138호) 황문규(건축학과 139호) 김민준(자유전공인문 140호) 백승철(독어독문 140호) 권순우(사회과학대 141호) 승효진(화학생물공학부 (141호) 김주연(의과대학 143호) 이심지(사회과학대 143호) 이진솔(사회과학대 144호) 전현태(사회과학대 144호)

출처 : 베리타스 알파(2012.11)

[인문계열]

경영대학

 # 영어제시문 1
* “대리인 문제는 본인이 대리인이 자신의 일을 다하는 감독할 수 있는 능력이 없고 대리인에 비해 일에 대한 정보가 없다. 즉 정보가 비대칭적이기 때문에 대리인 문제가 생긴다. 개인 자신의 이익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대리인은 가능하다면 업무를 게을리하려고 하고(avoid exertion or shirking) 기회를 노려 본인의 비용으로 자신의 사익을 채우려고 한다. 따라서 본인은 대리인을 직접 관리 감독하는 데에 비용을 더 쓰거나 대리인에게 보너스를 지급할 수 있다. 보너스는 대리인에게 일할 동기를 주고 서로 감독하게 한다. 이는 생산성을 높이는 데에 기여한다. 보너스 제도는 도입하는 비용이 들지만 전자의 해결책보다 적게 든다.”

* 석유파동 그래프 (A: 70년 후반부터 80년대 전반기의 석유 가격 그래프, B: 석유 회사의 수익률 그래프, C: 석유 회사 CEO의 연봉 그래프)

▲ 문제 1
- 밑줄을 친 내용을 해석(직역)하고 대리인 문제와 연계해서 설명하라.
- A와 B 그래프는 OPEC의 산유량 조절로 인한 가격 변화와 그에 따른 석유 회사의 수익률 변화이다. 둘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는데 그 이유를 석유의 탄력성 개념을 가지고 설명하라.
- C 그래프는 OPEC의 산유량 조절로 인한 가격 변화와 그에 따른 CEO의 연봉의 변화이다. 둘이 양의 상관관계인 것이 혹자는 CEO의 급여가 대리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위 제시문의 내용의 반례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라.
- 90년대 IT기업의 CEO의 계약에는 stock option이 많이 들어있었다. 당시에는 IT주가에 거품이 많이 낀 상태였다. C 그래프 문제와 연계해서 stock option이 대리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주장의 이유를 설명하라.

 

# 영어제시문2
*A: 1명, 5명, 15명이 하늘을 볼 때 멈춰서 보는 사람 수가 많아진다는 내용
*B: 한 원숭이가 고구마를 온천 물에 씻어먹고 실험자가 던져주는 밀을 모래와 구분해서 먹는 방법을 터득하니까 그 방식이 원숭이 집단 전체로 전파된다는 내용
*C: 인도와 타이 레스토랑이 있는데 인도 레스토랑이 객관적으로 우수해도 처음 몇 명이 타이 레스토랑이 좋다는 정보를 유포하면 전부 다 타이 레스토랑으로 간다는 내용 (전제: 사람들은 음식점을 차례로 선택한다)

▲ 문제 2
- 제시문 A~C 중 하나는 근본적으로 다른 주장이다. 그 주장을 밝히고 이유를 설명하라.
- 인도와 타이 레스토랑이 음식의 질과 서비스가 동일하다. 그런데, 앞에 두 사람이 타이 레스토랑을 선택했다고 하자. 합리적인 사람이라고 가정할 때, 자신은(사람들은) 어느 레스토랑을 선택하겠는가?
- 19명의 전문가가 신제품을 출시할지 결정하려고 한다.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이 있을 때, 제시문 C를 참고하여 어느 방식을 선택할지 논하라. (전문가 19명에게 번호를 매기고, 차례로 손을 들어 찬반을 표시한다.  또는 기명으로 투표한다)

 

# 수학제시문 1
* 실수 a1에서 an 중에는 적어도 하나는 0이 아니다. 확률변수 X1에서 Xn은 독립적으로 0 또는 1의 값을 갖는다. 각 값을 가질 확률은 1/2로 같다. a1×X1 + a2×X2 + ........ + an×Xn = 0 이 되기 위한 확률이 1/2를 넘지 않음을 보여라. [도움말] 독립시행은 순서와 상관 없다.
* 1부터 6까지의 값이 나올 확률이 각각 p1, p2, …, p6인 주사위 P와 q1, q2, ..., q6인 주사위 Q가 있다. P, Q를 같이 던져서 나온 눈의 합이 2, 3, ..., 12일 확률 모두 같게 p1, p2, ...,p6과 q1, q2, ...., q6의 값을 정할 수 없음을 보여라. [도움말] 귀류법을 사용하라.

 

# 수학제시문 2
* 행렬에 관한 내용
▲ 수학문제 2
- 3ⅹ3행렬 ( r 1 0 )
R = ( 0 r 1 )
( 0 0 r )이 있다. (0 < r < 1)
p(x) = anX^n + an-1X^n-1 + .......... + a1X + a0
p(R) = ~ 를 구하시오.
- lim[시그마](k=1에서n) kR^k-1의 값을 구하시오.

 

 

▲ 수학문제 3

 

 

▲ 수학문제 4
- 영희가 xy 좌표평면 상에서 여행을 하던 중에 길을 잃었다. 영희는 시계를 차고 있었는데 영희의 시계는 고장 나서 현재 시각보다 빠르거나 느리다. 한편 좌표 상의 원점에는 뻐꾸기 시계 A, 원점에서 동쪽으로 1km 떨어진 지점에는 뻐꾸기 시계 B, 원점에서 북쪽으로 1km 떨어진 지점에는 뻐꾸기 시계 C가 있다. 12시가 되었을 때, 영희가 있는 지점에서 각 시계의 소리를 들은 것은 영희 시계 기준으로 각각 12시 1초, 12시 2초, 12시 3초였다. 그렇다면 영희의 시계는 몇 초 빠르거나 느린가?
(단, 시계 A, B, C와 영희의 시계가 가는 속도는 같으며 소리의 속력은 1/2 km/s로 계산한다.)

 

 

인문대학 광역단위

 # 영어제시문 1
* <Letter from Birmingham Jail> By Rev. Martin Luther King/ “First, I must confess that over the last few years I have been gravely disappointed with the white moderate. I have almost reached the regrettable conclusion that the Negro’s great stumbling block in the stride toward freedom is not the White Citizen’s Council-er or the Ku Klux Klanner, but the white moderate who is more devoted to “order” than to justice; who prefers a negative peace which is the absence of tension to a positive peace which is the presence of justice; who constantly says “I agree with you in the goal you seek, but I can’t agree with your methods of direct action;” who paternalistically feels he can set the timetable for another man’s freedom; who lives by the myth of time and who constantly advises the Negro to wait until a “more convenient season.”
Shallow understanding from people of goodwill is more frustrating than absolute misunderstanding from people of ill will. Lukewarm acceptance is much more bewildering than outright rejection.”
* 공자와 자공의 대화(용감하기만 하고 예가 없으면 안 되며 남을 욕하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

▲ 문제 1
- 제시문 (가)의 필자가 말하는 정의란 무엇인가? 그것이 white moderate의 입장과는 어떻게 다른가?
- (나)의 입장을 토대로 (가)를 반박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만약 반박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 이유는?
- negative peace, positive peace 중에 어떤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가? 자신의 독서경험을 토대로 논증하라.

 

 # 영어제시문2
* 집단 행동 양상과 개인 행동에 대한 지문. 합리적인 개인들은 사익을 위해 공익을 위한 일을 하지 않을 것. 왜냐하면 어차피 집단 내 다른 사람들이 할 것이기 때문에 쓸데 없이 비용을 지출을 하지 않을 것.
* 미국에서는 사소할 일이라도 개인들은 결사체를 꾸려서 공익을 실천함.

▲ 문제 2
- 지문 1 요약, 기업가 단체와 노동자 단체에 이를 적용하라.
- 1과 2 지문 비교
- 이것이 민주주의에 주는 함의는?

 

 

인문 서어서문

한국어 제시문과 영어 또는 스페인어 제시문 하나씩 등장
# 한국어 제시문
* 자기 모사적 예술과 자기 반영적 예술을 설명한 한국어 제시문, 돈키호테를 발췌한 지문(돈키호테가 연극을 관람하러 갔는데 연극의 사회자인 빼드로가 “여러분, 이제부터 무대 위의 탑을 진짜 탑으로 상상하셔야 합니다” 하는 말을 듣고 그 탑을 정말 현실로 받아들임. 그래서 연극 도중 돈키호테가 무대 위로 뛰어올라가 소품인 탑을 칼로 파괴시켜버리는 장면) 출제.

▲ 문제 1
- 제시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돈키호테 지문을 분석하라.

 

# 외국어 제시문 2
* (영어) 고야의 회화가 스페인 영화의 폭력성 표현에 미친 영향의 두 가지 경향에 대한 설명.

▲ 문제 2
- 제시문 해석 및 분석문제
- 추가 질문으로 ‘두 가지 경향이 왜 서로 상반되는지 시대적 배경과 결부시켜 설명하라’

 

 

인문 러시아어과

지문 3개 A(영어), B(러시아어), C(한글) 중 2개 선택
# 제시문 A
* 러시아 문학의 특징 등을 설명해 놓은 글. 첫 번째 특징은 미지근한 것을 추구하지 않고 극단(hot or cold)을 추구하는 것. 두 번째 특징은 작가들이 인물의 심리, 성격을 유동적으로 표현하는 것.

▲ 문제 A
- 읽었던 책을 예로 들어 그것을 설명하라.

 

# 제시문 C
* 한국어의 미래, 러시아어의 미래에 대해 설명
▲ 문제 C
- 전 세계가 하나의 공용어를 사용할 것인가? 자국의 언어를 보존할 것인가를 설명(자신의 의견으로)하라는 것.

 

 

인문 국사

# 제시문
* 행복측정의 두 가지 방법설명. 첫 번째는 행복했거나 불행했던 순간의 횟수를 상쇄시켜 (+)이면 행복 (-)이면 불행. 두 번째는 주관식으로 측정. (예: Q. 얼마나 행복한가? A. 많이)
* 사람 마음에 행복이 달려있다’는 맥락의 글

▲ 문제
- 제시문 1의 방법 중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과 그 이유에 대하여 말하여 보라.
- 제시문 2로 제시문 1의 방법 중 하나를 지지 또는 반박하라.
- 독서경험을 토대로 행복에 대해 말하여 보라.

 

 

사회과학대학

유형 1: 영어제시문, 영어그래프, 통합제시문, 국한문 혼용 제시문 중 택1
# 제시문
* 영어: 경제분야 정책에 대한 제시문
* 국한문 혼용: ‘개인이 집단행동에 열심히 참여하지 않는 이유’와 ‘미국 시민이 적극적으로 결사체를 조직한다’는 내용

▲ 문제
- 요약하기
- 제시문이 집단행동을 보는 입장을 설명하고 이것을 노동자와 사용자 관계에 대입하라.
- 2번 제시문의 관점은 1번과 어떻게 다른가?

유형2: 모두 국한문 혼용 제시문. 각 제시문마다 3개 정도 ‘새끼문항’.   영어 제시문 없음
# 제시문
* 민주주의를 다룬 내용 (문화의 집)
* 저출산 고령화를 다룬 제시문과 그래프 출제
* 감정노동에 관한 글

▲ 문제
* 문화의 집: 문화의 집을 추진하는 방식이 민주주의와 일맥상통하는가
* 저출산 고령화: 1980년에서 1990년까지는 남녀 성비가 갑자기 급등하였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추리. 향후 남녀 성비의 전망을 추론.
* 감정노동자
- 제시문에 정의되어 있는 감정 노동자의 예를 들라.
- 감정 노동자가 미래에 어떤 추세를 보일지 (증가, 또는 감소) 추론하라.
- 감정을 조절하는 데는 여성이 더 능하기 때문에 이들이 감정 노동에 더 적합하다는 주장이 있다. 반면, 회사와 같은 계급적 조직에서는 지위가 낮은 사람이 감정 노동을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통해 볼 때, 향후 감정 노동자의 남녀 성비를 추론하라.

 

 

사회과학대학 광역단위

# 제시문
* 신뢰도의 역설과 관련된 내용 (국한문, 신뢰도가 필요한 관계에서는 오히려 신뢰도가 발생하지 못하고 이미 신뢰도가 높은 관계나 신뢰도가 필요 없는 관계에서는 신뢰도가 발생하게 된다)

▲ 문제
- 신뢰도의 역설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사회적 조건을 설명하라.
- 독일이나 영국 등 서양 국가에서 한국이 저신뢰도 사회라는 평가를 내린다. 여기에 동의하는가? 동의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며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 근거는 무엇인가?
- 신뢰도가 낮은 두 관계 속에서 협력을 위해 서로 협상을 맺는다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사회과학대학 인류지리학과

# 제시문
*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정의에 관한 내용
* 동서양에서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대인공포증의 양상에 관한 내용 (요점: 서양 사람들이 생각하는 대인공포증이란 사람들 앞에 서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남을 기피하는 경향을 말하는 것이고, 동양 사람들이 생각하는 대인공포증이란 자신이 남에게 무의식중에 피해를 주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지칭하는 것)

▲ 문제
- 제시문 A, B를 요약하고 제시문들의 함의를 밝히라.
- 하나의 문화권 내에서도 문화적 하위 집단에 따라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적 성향이 함께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양상이 매우 다양한데, 이러한 양상이 나타나는 요인을 한국문화를 예로 들어 설명하라.
- 집단의 이익을 위해 개인의 권리를 제한하는 것에 찬성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말하라.

 

 

사범대학 지리교육

# 제시문
* 다르푸르 사태에 관한 신문 기사와 남수단이 표시된 지도
▲ 문제
- 남수단의 위치를 두 가지 이상의 관점에서 설명하라.
- 남수단이 독립하게 된 이유를 역사적 관점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설명하라.
- ‘세계지역’과 ‘점이지대’라는 개념과 연결시켜 남수단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설명하라. (단, 반드시 지도를 이용할 것)
- 남수단의 독립과 비슷한 사건이 다른 지역에서 일어난 사례를 한 가지 이상 말하라.

 

 

사범대학 독어교육

지문 3개(1개 독일어, 2개 한글) 중 2개 선택
# 한글지문1
* 독일이 사상과 문학의 나라임을 설명하는 글

▲ 문제
- 왜 독일이 사상과 문학의 나라라고 생각하는가?
- 학생이 읽은 독일 문학을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경험을 연관 지어 설명해보아라.

# 한글지문2
*일반적인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설명하는 글

▲ 문제
-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우리나라의 언어를 예를 들어 설명하라.
- 어떤 식으로 독일어교육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의견을 말해보라.

 

 

 

 

[자연계열]

의과대학

오전에는 수학, 오후에는 과학(과학은 화학 생물 물리 중 택 1)
* 수학: 세 문제 출제됨. 문항마다 새끼문제 2문항씩
- 행렬과 통계를 섞은 문제
- 미적분 관련 문제: 적분을 실제로 계산하거나 명제를 찾는 식이 일반적이지만 ‘주어진 적분식을 만족하는 함수를 구하라’고 출제됨
- 동전 10원, 50원, 100원씩 각각 1개씩 세 개의 동전을 던져 앞면이 나오면 그만 던지고 뒷면이 나온 동전만 모아 다시 던지기를 반복한다. 마지막 시행할 때 던진 동전이 100원짜리 동전일 확률을 구하라. (단, 뒷면과 앞면이 나올 확률은 같다)
- 위와 같이 10원, 50원, 100원 각각 1개의 동전으로 같은 게임을 할 때, 마지막 시행 시 던진 동전이 1개일 확률을 구하라.
- 위와 같은 게임을 할 때 마지막 시행 시 던진 동전이 2개일 확률은 (3_C_1 2^k ...)라고 한다. 이를 보이고 설명하라.

 

*과학(화학)
- 물에 소금을 넣어서 녹이면 전체 소금 부피가 어느 정도인가?
- 버셀로프 박사의 그래핀 관련 질문(그래핀이 왜 유명한가?)

 

 

 화학생물공학부

* 수학



* 화학1
- 50kg 물속에 존재하는 수소이온과 수산화이온의 개수를 구하라.
- 물 100ml 극소량의 MgSO4를 넣을 때 MgSO4양에 따른 물의 부피그래프를 그려라.
- 50ml 1M HCl, 50ml 1M NaOH를 섞을 시 부피는 100ml보다 커질까 작아질까 같을까?

* 화학2
- 그래핀은 흑연의 한 층을 떼어낸 것임. 그래핀의 구조를 그려라.
- 그래핀을 만들려면 구리에 탄소를 흡착시켜서 만든 뒤 구리를 녹여내면 된다고 한다. 그러면 물에 Fe를(Fe3+)녹이면 구리를 녹여내는 반응이 자발적으로 일어나서 그래핀을 분리 할 수있다고 한다. 이유를 설명하라. (Fe2+와 Fe3+ Cu2+와 Cu1+의 환원전위가 주어짐)
- 그래핀은 에너지준위 간격이 좁아 아주 긴 파장의 빛부터 짧은 파장의 빛까지 모두 흡수가 가능하다고 한다. 그래핀의 에너지준위를 도시하고 이유를 설명하라.

 

 

건축학과

구술고사 및 전공적성검사 함께 실시
* 수학 2문항 (새끼문항까지 모두 7문항)
- 함수방정식
* 적성검사
- 영어제시문 포함(수능 외국어영역 지문길이의 두 배 이상이며 난도는 토플수준)
- 시계가 시간을 공간적으로 어떻게 형성하는지 밝히고 시계를 디자인하라.

 

 

식물생산산림과학과

* 수소 결합 관련 문제
- 1g 얼음의 수소 결합 수?
- HF의 수소 결합 모형을 입체적으로 제시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
- 전기음성도가 큰 원소와 수소가 결합했을때 왜 수소원자만 수소 결합이 가능한가?
* 아레니우스식-상수
- 평형상수를 K1, K2에 대해 나타내라.
- 상수의 단위를 구하시오.
- 온도를 10도C 올렸을 때 반응 속도가 2배가 될 조건을 구하시오.

 

 

지구환경과학부

* 화학반응식(H20+CO2↔H2CO3)
- 온도를 높이면 역반응으로 진행될까, 정반응으로 진행될까?
- PH7인 증류수를 넣었을 때 HCO3의 몰농도를 구하라.
- PH11인 무엇(복원 안 됨)을 넣었을 때 생기는 H2CO3(S)의 몰수를 구하라.
* 효소는 4차 구조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런 구조로 인해서 효소에 열을 가하면 열에 의한 변성으로 효소가 작용하지 못하게 된다. 단백질은 흔히 펩티드결합 공유결합  등 4가지 결합으로 되어있다.
- 효소는 평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어떤 생물 중에는 해저 수십km에서 화산이 나오는 부분에서도 서식하는 생물이 있는데 이생물의 효소는 4가지 구조 중 특히 무슨 결합이 많이 되어 있기에 변성이 되지 않고 효소가 작용하는 것일까? (결합종류 중에서 하나를 고르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말하라)
- 해저 수백km에서는 용암의 분출로 인해 바닷물을 온도가 1000도씨를 넘는데도 불구하고 물이 끓지 않는다. 그 이유는 무엇일지 상평형 그래프를 그려 설명하라. (임계온도는 몇 도이다)
- He Li가 He2 Li2로 있을 때 안정한지 불안정한지 원자 분자상태를 그래프 상에 나타내라.

 

 

바이오시스템·조경학 계열

- 항체를 그리고 중쇄, 경쇄, 항원결합부위를 표시하라.
- 항체가 병원체를 무력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라.
- 세포융합을 할 때 식물세포의 세포융합이 동물세포의 세포융합보다 어려운 이유를 식물세포의 구조에 기반하여 설명하라.
- 단일클론항체를 만들 때, B림프구와 암세포의 어떤 장점을 이용하는 것인지 설명하라.
- 생물Ⅱ에 나오는 대장균의 젖당 오페론 문제

서울대 인문계 일반전형 구술세부사항

모 집 단 위
평 가 내 용
면접시간
준비시간
인문
전공적성 학업 능력 평가 영어, 한자 혼용활용
15분 내외
30분 내외
사회과학
농업생명과학
생활과학
사범
15분 내외
경영
영어지문과 수학문항 활용 전공적성 학업능력평가
15분 내외
60분 내외
*자료출처=서울대학교

서울대 자연계 일반전형 구술 세부사항

모집단위
지정과목
선택과목
면접 시간
준비시간
자연과학
수리과학부
수학
물/화/생/지 중 택1
 15분 내외
60분 이내
통계학과
물리·천문학부
물리
수/화/생/지 중 택1
화학부
화학
수/물/생/지 중 택1
생명과학부
생명과학
수/물/화/지 중 택1
지구환경과학부
지구과학
수/물/화/생 중 택1
간호
물/화/생/인문·사회 중 택1
15분 내외
60분 내외
공과
수학
물/화/생 중 택1
15분 내외
 30분 내외
공대건축학전공
수학
전공적성평가
15분 내외
30분 내외
농생대
물/화/생/지 중 택1
15분 내외
60분 내외
사범
수학교육
수학
물리교육
물리
화학교육
화학
생물교육
생명과학
지구과학교육
지구과학
생활과학
식품영양학과
물/화/생 중 택1
의류학과
물/화/생/인문·사회 중 택1
수의과
수의예과
수학
물/화/생 중 택1
 15분 이내
60분 이내
의과
의예과
전공적성 및 인성 등을 평가
60분 이내
부여할 수 있음
*자료출처=서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