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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빛의 회절 |

빛이 좁은 슬릿을 통과하면 수면파나 음파와 마찬가지로 회절 현상이 나타난다. 슬릿을 이등분 했을 때 인접한 두 부분에서 점 P에 도달하는 빛의 광로차가 파장의 1/2이 되면 모두 상쇄가 되고 따라서 P점은 어두워진다.

 

스크린의 중앙O는 슬릿 중앙의 윗부분에서 오는 빛과 아래 부분에서 오는 빛의 광로차가 서로 같기 때문에 보강 간섭이 일어나고 밝은 점이 된다.


 

 

 


| 회절 무늬의 분석 |

 

이중 슬릿과 마찬가지로 단일 슬릿에서도 이웃하고 있는 밝은 곳과 밝은 곳 또는 어두운 곳과 어두운 곳 사이의 무늬 간격(Δx)은 다음과 같다.

 

즉, 회절무늬 사이의 간격은 파장(λ)과 스크린사이의 거리(l)에는 비례하고, 슬릿의 폭(d)에는 반비례한다.